새누리당 4·13 총선 지역구 공천 심사는 사실상 유승민(대구 동을) 의원 지역 한 곳만 남겨둔 상태다.

253개 지역구 가운데 아직 최종 후보자가 결정되지 않은 곳은 최고위원 지역을 비롯해 경선이 진행 중인 지역이거나 최고위의 재심 요청이 들어온 몇 군데밖에 없다.

유 의원 공천에 대해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은 "굉장히 정무적인 판단이 필요한 사안"이라며 결정을 미루고 있고, 최고위원회의 역시 공천 여부에 견해가 엇갈리면서 공관위로 떠넘긴 형국이다.

김태호 최고위원은 1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유 의원 지역의 공천 심사에 대해 "모든 심판은 국민이 하는 것이나 (후보 공천은) 후보 등록(24∼25일) 전까지만 하면 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지난해 5월 당시 원내대표이던 유 의원이 야당과 합의한, 행정입법에 대한 국회 통제권을 강화하는 내용의 국회법에 대해 박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며 파문이 일자 앞장서서 유 의원의 사퇴를 촉구했다.

유 의원 공천 여부 결정이 늦어지는 것은 그만큼 공천 여부를 둘러싸고 당내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비박근혜)계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 진통을 겪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일단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단순히 공천갈등 차원을 넘어 정치적 계산이 작용했다는 시각도 있다.

당내에서는 친박계 주류가 유 의원 공천 여부 결론을 늦추며 고사(枯死) 작전에 들어갔다는 해석도 있다.

친박 주류에서는 공천 배제에 대한 의견이 강하지만 섣불리 이를 몰아붙이듯 결정해 괜히 유 의원을 박 대통령에 맞선 '정치적 거물'로 만들지 말고 스스로 걸어나가거나 공천을 주더라도 최대한 힘을 빼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미 유 의원의 수족이라고 할 수 있는 이른바 '유승민사단' 소속 의원들은 대부분 공천을 받지 못해 사실상 고립무원에 빠진 형국이다.

공천에서 배제할 경우 탈당 후 무소속 출마의 명분을 주게 되지만, 최대한 공천 결정을 늦추면 그럴 가능성을 어느 정도 차단하는 것은 물론 유 의원을 구심점으로 비박계가 무소속 연대를 통해 세력화하는 것을 막는 데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또 청와대 의중에 따라 유 의원을 잘라 냈다는 비판도 어느 정도 피함으로써 총선에 미칠 파장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구 동을은 여당의 초강세 지역인 만큼 공천을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전략도 엿보인다.

[폰·TV 없이 한국 온 샤오미…'총판' 속내는?], [기아차 니로, 아이오닉보다 기대되는 이유], [2막 열린 '세기의 대결'…구글-IBM 미묘한 '신경전'], [홀로 알파고 완승 예상…'재평가' 받은 김진호 교수], ['명품' 구찌와 독일차, 할인의 평행이론], [자동차 디스플레이의 진화…보다 커지고 더 똑똑해진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