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구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에서 20대 총선 경선 결과를 발표한 뒤 기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한구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에서 20대 총선 경선 결과를 발표한 뒤 기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한구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장은 16일 김무성 대표가 일부 지역의 공천 심사 결과에 이의를 제기한 것과 관련해 “자칫 공관위가 당헌·당규를 위반하고 임의로 결정한 것처럼 주장하는데 사실이 아니다”며 “사무총장과 사무부총장이 모두 참여한 가운데 만장일치로 결정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주호영 의원(대구 수성을)에 대한 컷오프(공천 배제)를 최고위원회의가 재의를 요청한 것과 관련해서도 “공관위 내부에서 논의한 결과 재의 요구를 반려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오후 김 대표가 기자회견을 연 직후 기자들과 만나 김 대표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김 대표가 “여론조사에서 2등한 사람을 추천했다”고 한 데 대해 이 위원장은 “여론조사만 보고 하느냐”며 “다른 여러 가지 요소도 따져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여론조사 1등이더라도 결격 사유가 있으면 제외해야 한다”며 “본선 경쟁력에 문제가 있다면 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가 “남성 현역이 있는 지역을 굳이 여성 우선추천 지역으로 했다”고 한 데 대해서도 “여성이 나가서 당선될 수 있는 곳을 정하면 남성은 피해를 받을 수밖에 없다. 그걸 다 피하면 무슨 재간으로 여성 우선추천 지역을 정하느냐”고 반박했다. 주호영 의원과 서상기 의원(대구 북을)을 컷오프한 것과 관련해선 “(여성·장애인 우선추천 지역을 정해야 하는데) 빼낼 데가 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또 “(김 대표에게) 아까 만나서 다 얘기했는데 그때는 알아듣더니 저런 식으로 나온다”고 말했다. 공천 심사 결과에 대해 설명하고 동의를 구했는데 김 대표가 뒤늦게 이의를 제기했다는 얘기다.

유승호 기자 us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