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대변인, 호칭없이 '김정은' 지칭하며 "자멸의 길 걸을 것"
北인권보고관 '전문가 그룹' 제안에 "책임규명 강화 지지"

정부는 15일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핵위협' 발언에 대해 "또 다른 도발을 강행한다면 더 이상 견딜 수 없는 국제사회의 응징에 직면해 스스로 자멸의 길을 걷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추가 도발은 '국제사회의 단합된 의지에 정면 도전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입장을 밝혔다.

조 대변인은 "오늘 김정은은 탄도 로켓 모의시험 현지 지도시 빠른 시일 안에 핵탄두 폭발시험과 핵탄두 장착이 가능한 탄도 로켓 시험 발사를 단행하겠다고 했다"며 "김정은은 최근에도 핵무기 운반체계를 다종화하고 핵실험을 계속할 것을 지시하는 등 도발적 언행을 지속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유엔 안보리 결의 2270호를 통해 국제사회가 북한의 도발에 대해 단호히 대응하는 와중에 또다시 위협의 수위를 높이고 도발을 계속하겠다고 공언한 것"이라며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는 이를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김정은 제1위원장은 탄도 로켓 전투부(미사일 탄두 부분) 첨두의 대기권 재돌입 환경 모의시험을 지도하면서 "빠른 시일 안에 핵탄두 폭발시험과 핵탄두 장착이 가능한 탄도 로켓 시험발사를 단행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조 대변인은 이날 북한의 언행에 대한 정부 입장을 밝히면서 김정은을 공식 직함 없이 이름만으로 지칭했다.

그러나 그는 앞으로도 정부 공식 입장을 발표할 때 이런 방식이 계속되느냐는 질문에는 즉답을 피했다.

조 대변인은 김정은이 언급한 실험(시험)이 무엇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발표에 대해 한미 관계 당국 간 긴밀한 공조하에 정보사항을 공유하고 관련 동향을 면밀히 예의주시하고 있다"고만 밝혔다.

한편, 조 대변인은 마르주키 다루스만 유엔 북한 인권 특별보고관이 유엔 인권이사회 보고에서 북한의 인권 침해에 대한 책임 규명 방안을 연구할 전문가 그룹 설치를 제안한 데 대해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정부로서도 북한 인권 침해에 대한 책임 규명을 제고한다는 차원에서 전문가 그룹 설치 등 책임 규명 메커니즘 강화 방안을 지지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kimhyo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