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박계 "공천 윤곽 나오면 무소속 연대도 가능"
일각서 김무성 지도력 비판 "때마다 후퇴"


새누리당 4·13 총선 공천 심사 결과가 D-29일로 다가온 15일까지도 확정되지 않자 해당 지역을 중심으로 강력한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선거 운동에 차질을 빚는 것은 물론 여기에 속한 상당수 의원들이 비박(비박근혜)계라는 점에서 '솎아내기' 의혹이 현실화되는 것 아니냐는 의혹과 함께 집단행동에 나설 조짐까지 보인다.

비박계인 김성태(서울 강서을)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선거운동은 하고 있지만 공천 결과가 나오지 않아 답답하고 힘이 빠진다"면서 "지역 유권자들은 공천 심사에 대해 상당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도권의 한 비박계 의원은 "국민의 입장에서 공천해야지, 정권 주류의 입맛대로 하면 안된다"면서 "어느 정도 공천 윤곽이 나오면 무소속 연대와 같은 단체 행동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구(舊) 주류인 친이(친이명박)계 좌장이었던 이재오 의원에 대한 공천 여부와 거취도 최대 관심사로 떠올랐다.

당 지지세가 상대적으로 약한 서울 은평을에서 6선에 도전하는 이 의원이지만 여전히 공천 심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공천에서 탈락할 경우 주변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해 구심점이 되기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에서 유일하게 경선 또는 공천이 결정되지 않은 조해진(밀양·창녕·함안·의령) 의원도 심사 결과 발표가 지연되자 전날부터 현지 유세를 중단하고 서울에 올라와 중앙당의 기류를 살피고 있다.

조 의원은 유승민 의원의 원내대표 시절 원내수석부대표를 맡아 공천 배제 대상에 올랐다는 설이 파다하다.

다만 이 지역이 최근 선거구 획정에서 밀양·창녕과 함안·의령이 합구 돼 '소지역주의'가 강한 데다 고(故) 노무현 대통령의 고향인 김해와 인접해 전략공천할 경우 여당의 승리를 보장하기 어렵다는 지역적 특성이 걸림돌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김무성 대표에 대한 불만감도 내비치고 있다.

영남권의 한 비박계 의원은 "공천룰 특위 구성과 이한구 공관위원장 선임, 전략공천의 허용 등이 결정될 때마다 다수 의원이 반발해 집단으로 행동 하자고 했는데 김 대표가 그때마다 후퇴했다"면서 "초기에 방향을 바꿔 놨으면 이 지경이 안됐을 텐데 김 대표가 중심에 서지 않고 입장을 바꾸는 바람에 동력이 약해졌다"고 비판했다.

한편, 공천관리위원회가 대구를 포함해 일부 지역에 대한 추가 여론조사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져 '비박계 솎아내기용' 아니냐는 해석이 제기되기도 했다.

조사가 박근혜 대통령의 대구·경북 지역 방문 직후 이뤄져 현역 의원에 도전하는 소위 '진박(진실한 친박)' 예비후보들에게 힘을 실어주려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에 대해 공관위원인 박종희 제2사무부총장은 "대구뿐 아니라 선거구 재획정 지역이나 신인들이 들어와 변화가 있을 것 같은 곳 등 다른 지역도 많이 했다"면서 "대통령과 전혀 관계없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현혜란 류미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