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실험 자체가 도발…北 핵위협 실제로 다가와"

새누리당은 15일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핵탄두 폭발시험 및 탄도 로켓 시험발사를 예고한 데 대해 "핵을 완성했다는 의미"라며 대북 감시를 강화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여당 간사인 이철우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는 핵을 탄두로 만들어서 직접 떨어뜨리는 실험을 하는 것"이라면서 "핵을 완성했다는 것이어서 굉장한 위험"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이 실험이 성공하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에 (핵을) 실을 수 있으냐 없느냐는 나중의 문제이고 폭발할 수 있다는 의미로, 위협이 실제로 다가온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앞서 긴급 안보 당정협의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지금까지는 (핵을) 터뜨리는 연습을 했는데 이제는 모양을 만들어서 터뜨린다는 것"이라며 "실험 자체가 도발"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당정 협의회에서 국가정보원이 이에 대해 보고했느냐는 질문에는 "오늘은 사이버테러 전문가만 참석했다"면서 국정원이 검토해서 보고하겠다고만 밝혔다고 전했다.

김정훈 정책위의장도 원내대책회의에서 김 제1위원장의 발언을 언급하며 "북한은 언제나 핵실험을 할 수 있는 상황"이라며 "지금까지는 기폭장치 실험만 했을 뿐 핵탄두 실험은 한 적이 없기 때문에 파괴력 클 것으로 예상되므로 예의주시할 필요 거 있다"고 주문했다.

앞서 김 제1위원장은 탄도 로켓 관련 모의시험을 지도하면서 "핵공격 능력의 믿음성을 보다 높이기 위해 빠른 시일 안에 핵탄두 폭발시험과 핵탄두 장착이 가능한 탄도 로켓 시험발사를 단행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