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 결의 '철저한 이행' 재확인…제재후 북핵 접근법 조율
당국자 "결의 통과하자마자 대화 얘기 바람직하지 않다"


한중 양국의 외교수장이 북한의 제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응해 채택된 안보리 결의 2270호의 충실한 이행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그러나 '제재이행 집중'을 강조한 한국과 달리 중국은 '대화복귀'도 동시에 강조하며 미묘한 '온도차'를 보였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은 지난 14일 밤 전화통화에서 양국이 이번 결의 채택 과정에서 보인 긴밀한 협조에 대해 평가하고 한반도 상황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한중 외교부가 15일 밝혔다.

윤 장관은 왕 부장에게 "북한이 안보리 결의를 전면 거부하고 지속적으로 도발을 위협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는 철저한 제재 이행에 더욱더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우리 외교부는 전했다.

중국 외교부는 왕 부장도 대북제재 문제와 관련해 "중국은 각국이 전면적이고, 완전하게 안보리의 2270호 결의를 실행해야 한다고 주장한다"고 밝혔다.

왕 부장은 그러나 "동시에 대화·회담을 부활시키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며 미묘한 온도 차를 보였다.

중국 측은 안보리 결의 도출 이후 '비핵화-평화협정 병행 추진'을 거론하며 대화 담론을 적극적으로 펴고 있다.

왕 부장은 최근 모스크바에서 열린 중러 외교장관 공동 기자회견에서도 '비핵화-평화협정 병행 추진'은 "합리적이며 객관적이고 공정하며 6자가 합의를 이룰 수 있는 최대 공약수"라고 강조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도출하겠다는 뜻도 표명했다.

이에 대해 윤 장관은 중국 측에 대화보다 제재 이행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우리 측 입장을 다시금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은 결의 도출 이후 핵위협 발언의 강도를 높여가며 추가 핵 도발을 위협하고 있다.

정부 당국자는 "국제사회가 확실한 의지를 보여서 제재와 압박을 가해야 북한이 셈법을 바꾸는 것"이라며 "결의가 통과하자마자 대화를 이야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두 장관은 북한의 핵위협 고조 등 한반도 정세에 대해서도 평가를 교환하고, 북한의 추가 도발을 억제할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한 것으로 보인다.

또 우리 측은 그간 지속해서 추진해 온 한미중 3자 대화의 필요성을 다시금 언급했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윤 장관과 왕 부장은 "한중관계가 상호 긴밀한 소통을 통해 과거 어느 때보다 긴밀히 발전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향후 6자회담 수석대표급 등 인사 교류와 관련해서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우리 측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로 최근 취임한 김홍균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조만간 신임 인사차 중국을 방문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왕 부장은 같은 날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과도 전화 회담을 하고 안보리 제재가 엄격하게 이행되도록 노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일본 언론이 밝혔다.

그는 이 자리에서도 "담판 부활을 통해 한반도의 핵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연구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중국 외교부가 전했다.

(서울·베이징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이준삼 특파원 kimhyo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