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선대위 출범…노회찬·조준호·천호선 공동선대위원장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는 14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의 연대가 사실상 불발된 상황에 대해 "이번 총선에서 야권연대의 무산은 한국 야당사에 양김(김영삼·김대중)의 단일화 실패에 견줄만한 참사로 기록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정의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새누리당의 과반의석 저지에 나서지 않는 야당은 국민이 바라는 야당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심 대표는 "국민의당은 양당체제 극복을 창당의 명분으로 내세웠지만 새정치를 앞세우고도 그 어떤 정책과 비전과 인물에서 새로움도 보여주지 못했다"면서 "선거제도 개혁도, 야권연대도 외면하는 국민의당의 전략은 노골적인 지역당 전략"이라고 말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이 승리하는 책임 있는 야권연대를 주도해야 할 제1야당이지만 그 책무를 외면하고 있다"며 "통합이나 연대니 말만 앞세웠지 작은 정당을 흔드는 패권적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은 천호선 전 대표도 "지금 더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여야보다도 더 철천지원수처럼 싸우고 있다"며 "더민주는 그나마 갖고 있던 진보성마저 상실해 가고 있고, 국민의당은 그나마 갖고 있던 야당성마저도 상실해 가고 있다"고 밝혔다.

천 전 대표는 "이번 주 안에 양당이 결단하고 테이블에 앉지 않는다면 야권 연대는 불가능해질 것"이라며 "이번 선거 결과에 대해서는 두 정당이 큰 책임을 져야 하며 오늘부로 정의당은 총력을 다한 태세를 갖춰서 선거에 임할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이날 심 대표를 상임선대위원장으로 하고 노회찬, 조준호, 천호선 전 대표를 공동선대위원장으로 하는 선대위를 출범시켰다.

선대위 고문단에는 민주노동당 권영길, 강기갑 전 대표가 이름을 올렸다.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기자 blueke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