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심판론이냐, 국회심판론이냐…'배신의 정치' 마케팅도 변수
"보수·고령층 중심으로 효과" vs "대구 등 빼면 임팩트 제한적"
靑, 친박·비박 與내분 더 걱정…"과반도 힘들어, 與 현실의식 안이"


'선거의 여왕'으로 불려온 박근혜 대통령은 4·13 총선에서 어떤 변수가 될까.

이번 선거는 박 대통령의 집권 후반기에 치러지는 선거로 박 대통령이나 새누리당은 원활한 국정운영을 위해 여당이 안정의석을 확보하기를 기대하고 있는 반면에 야권은 박근혜 정부의 실정을 부각하면서 정권 심판론을 전면에 내세울 태세를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보다 높은 박대통령 지지율 = 일단 최근 박 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지지율이 40%대를 안정되게 유지하고 있다는 점은 하나의 변수이다.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 도발, 박 대통령의 초강경 대북 압박 정책으로 남북은 '강 대 강' 대결 상태를 보이고 있고, 대외적으로 어려운 여건과 맞물려 경제성장률과 실업률 등 각종 경제지표도 부정적 신호를 보내고 있음에도 지난 11일 한국갤럽의 조사에선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42%를 기록했다.

박 대통령이 수차 언급한 대로 안보와 경제의 이중 위기 상황임에도 국민 10명 중 4명은 박근혜 정부를 지지하는 셈이다.

특히 이는 여당인 새누리당 지지도(39%)보다 다소 높은 수치다.

이 점에서 박 대통령이 전반적으로 새누리당의 득표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이명박 정부 후반기에 실시된 2012년 19대 총선 당시 이명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20%대 초반까지 떨어지자 한나라당은 당명을 새누리당으로 바꾸고, 당시 박근혜 의원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전면에 내세움으로써 이 대통령과의 연결 고리를 사실상 끊으며 차별화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일부 지역 예비후보들이 '진박(진짜 박근혜계) 마케팅'까지 벌이면서 박 대통령을 선거 운동에 활용하는 등 확연하게 달라진 양상이다.

◇국회심판론과 '진박' 논란 = 박 대통령은 이미 수차례에 걸쳐서 야당이 민생·경제활성화법을 발목을 잡고 있다면서 국민을 상대로 국회 심판론을 제기하기도 했다.

최근 3·1절 기념사에서도 박 대통령은 '국회 마비'를 거론하면서 "분열이 아닌 통합을 위해 이제 국민께서 직접 나서주시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박 대통령의 이런 발언은 더불어민주당이 13일부터 전국을 순회하면서 경제심판론 바람몰이에 나서는 것과 대비되는 모습이다.

박 대통령은 의도하든, 의도하지 않았든간에 여당 내부의 공천경쟁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관측도 있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진실한 사람들만이 선택받을 수 있도록 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해 '진박(진짜 박근혜계) 논란'의 단초가 되기도 했다.

지난 10일에는 박 대통령이 창조경제 점검 등을 이유로 정치적 고향인 대구를 찾은 데 이어 경북도청 개청식 참석을 위해 경북 안동을 방문한 것이 또다른 공방을 낳기도 했다.

청와대는 정치적 고려가 전혀 없는 방문이라고 강조했지만 현재 대구 지역에선 현역의원과 이른바 '진박 후보'간 공천 경쟁이 치열하다는 점에서 박 대통령의 진박후보 힘실어주기라는 해석이 뒤따랐다.

◇수도권과 TK, 보수층과 중도층 영향력 다르다? = 이처럼 새누리당의 텃밭인 대구·경북에선 박 대통령의 영향력이 절대적이라는 점에서 박 대통령의 말 한 마디, 행동 하나가 중요한 선거 변수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평가가 대체적인 인식이다.

다만 박 대통령이 대구·경북(TK) 등을 제외한 수도권의 지역에서 어느 정도 영향력을 가질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비박계에선 "진박 놀이 때문에 수도권에서 표 떨어지는 소리가 들린다"(김성태 의원)라는 비판이 나오지만 친박계에선 박 대통령의 강력한 존재감과 콘크리트 지지층의 후원을 기대하는 심리가 여전하다.

윤희웅 오피니언라이브 여론분석센터장은 13일 "박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보수성향층과 고령층에서 여전히 높기에 지역별 또는 특정 세대를 중심으로 선거에 효과가 있을 수 있다"면서 "그러나 야당이 변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고 젊은 층과 수도권에서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해 제한적 평가를 내놓고 있기 때문에 전국적 차원에서 야당을 압도하는 효과를 내긴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총선이라는 특성상 박 대통령이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할 것이란 지적도 있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정권심판이 선거 변수가 돼야 대통령의 영향력도 있을 수 있는데 18대 총선 이후 정권 심판론이 결정적 변수가 된 적이 없다"면서 "대선과 달리 총선은 정당 지지율과 비슷하게 선거가 (진행돼) 가며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의 영향력도 대구 등 일부 지역을 빼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2004년 17대 총선의 경우 노무현 당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역풍으로 여당인 열린우리당이 압승했고, 이명박 정부 출범 초기였던 2008년 18대 총선 역시 여당인 한나라당의 승리로 끝났다.

◇靑 "與 변화없이 이기지못해…이런 식으론 과반도 힘들어" =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선거 영향력 여부가 공직선거법상 선거중립 의무와 맞물려 논란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신중한 태도를 보이며 선거승리를 위해선 여당의 자세가 중요하다며 새누리당에 과감한 변화를 주문하고 있다.

더욱이 최근 새누리당에서 살생부 논란에다가 윤상현 의원의 막말 파문 등 공천 갈등이 격화되자 답답해하면서도 여의도 정치와 거리를 두려는 모습이 역력하다.

청와대 한 참모는 "국민 앞에 달라지는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데 당이 수렁으로 점점 더 들어가고 있다"면서 "180석은 고사하고 과반도 힘들 것 같다.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청와대에서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지난해 12월 "현재 야권은 분열하고 있다"면서 "여권이 단결하면 180석을 이룰 수 있다"고 말했을 때도 '상황 인식이 안이하다'는 분위기가 많았다.

청와대가 총선 상황을 이렇게 엄중하게 보는 것은 총선에서 만에 하나 여소야대 정국이 만들어질 경우 박근혜 정부가 사실상 레임덕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