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환·이종윤 무소속 출마 기울어…권태호는 '수용'

경선 기회조차 얻지 못하고 컷오프된 충북 여야 후보들이 고민에 빠졌다.

당의 결정에 불복,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를 강행할지, 승복해 당의 총선 승리를 지원하고 후일을 도모할지를 놓고 쉽게 결론짓지 못하는 분위기다.

컷오프된 후보들은 휴일인 13일 선거사무소 회의를 열어 대책을 강구했다.

회의에서는 당의 결정을 겸허하게 수용, '백의종군'해야 한다는 주장과 탈당해 무소속으로 나서 유권자들의 선택을 받아야 한다는 의견이 엇갈린 것으로 알려졌다.

열쇠를 쥐고 있는 컷오프 후보들은 선택지에 따라 어떤 그림이 그려질지를 검토하며 즉각적인 결론을 내리지 않고 있다.

이들의 입장 정리에 따라 선거구 판도나 선거 결과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유권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컷오프된 새누리당 후보 가운데 향후 행보에 관심이 쏠리는 인물은 청주 흥덕구 김준환 당협위원장과 청원구 권태호 변호사다.

더민주당에서 컷오프된 청원구 이종윤 전 청원군수의 선택도 이 선거구의 중대 변수가 될 수 있다.

컷오프된 새누리당 두 후보는 지난달 29일 발표된 충북 모 언론사 여론조사에서 당내 공천 경쟁 후보는 물론 선거구 내 후보 가운데 가장 높은 지지율을 보여 유력한 후보로 꼽혔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이들 후보를 모두 컷오프했다.

당 안팎에서는 이런 발표를 의외로 받아들였다.

컷오프된 후보와 선거사무소 관계자들의 충격은 더욱 컸다.

검찰 수사 상황이나 논란이 됐던 과거가 당의 판단에 영향을 끼쳤을 가능성이 크다는 게 지역정가의 분석이지만 파장은 컸다.

김 위원장은 즉각 발발하고 나섰다.

어떤 행보를 취할지 입장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계획은 이미 정해졌다", "오는 14일 기자회견을 하겠다"는 얘기가 선거 캠프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새누리당 충북도당은 김 위원장 주변의 이런 분위기를 무소속 출마의 뜻을 굳힌 것으로 보고 있다.

컷오프 결정에 승복했다면 굳이 기자회견을 할 이유가 없다는 점에서다.

김 위원장이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하면 흥덕구의 선거구도는 복잡해진다.

국민의당 후보를 포함해 당초 1여 2야 구도에 여권 성향에 오랜 지역구 관리로 지지층이 두터운 무소속 김 위원장이 가세하면 새누리당으로서는 쉽지 않은 싸움을 벌여야 하는 상황이 된다.

새누리당 충북도당 관계자는 "김 위원장이 무소속으로 출마하면 더민주당 후보가 반사이익을 챙길 것이 분명하다"며 "당 차원의 뾰족한 대책이 없으니 답답한 노릇"이라고 말했다.

청원 선거구에서는 더민주당의 걱정이 크다.

새누리당 권태호 변호사가 컷오프되면서 여권 분열을 '기대'했지만 권 변호사는 '백의종군'하는 것으로 기운 분위기다.

경선 대상이었던 모 후보가 권 변호사 비하 발언을 했다는 루머가 돌아 한때 그의 무소속 출마 가능성이 점쳐지며 긴장감이 돌았으나 권 변호사가 당의 뜻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론조사 등에게 가장 높은 지지율을 기록했던 권 변호사는 이제 새누리당 경선에서 어떤 후보를 지지할지 캐스팅보트를 쥐게 됐다.

그의 판단에 따라 공천 경쟁자로 압축된 김재욱 전 청원군수나 오 당협위원장 가운데 본선 진출자가 가려질 수 있다는 분석이어서 킹메이커로서 그가 어떤 선택을 할지가 관심사다.

이와는 달리 이 전 군수를 배제하고 변재일 의원을 단수 추천한 것과 관련, 더민주당은 후폭풍을 걱정하는 처지가 됐다.

컷오프에 반발한 이 전 군수가 탈당 가능성을 내비쳤기 때문이다.

이 전 군수는 지난 11일 중앙당에 재심을 청구한 뒤 그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그는 당시 기자회견에서 "재심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2천여명의 권리당원과 논의해 중대 결단하겠다"고 밝혔다.

탈당한 뒤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길을 열어놓은 것이다.

이 전 군수가 무소속으로 출마하면 청원구의 선거 판도에는 일대 변화가 불가피하다.

여당 공천 후보 1명에 더민주 변재일 의원, 국민의당 신언관 후보, 무소속 이 전 군수 등 야권 후보 3명이 경합하는 모양새여서 야당 성향 표심이 분산될 수밖에 없다.

이렇게 되면 변 의원의 4선 고지 등정이 결코 쉽지 않아 보인다.

(청주연합뉴스) 심규석 기자 k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