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문제 해결 5자 공조 중요, 중·러시아와 연대강화 모색"

미국을 방문중인 김홍균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11일(현지시간) 미국 정부와 대북정책 협의를 통해 "북한과의 어떠한 대화에 있어서도 비핵화가 최우선이 돼야 한다는 일관된 원칙"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북핵 6자회담 한국 대표인 김 본부장은 이날 워싱턴D.C. 국무부 청사에서 성김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협의한 뒤 취재진에 한·미 양국이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배격하고 계속 도발 위협을 하는 상황에서 무엇보다도 철저한 제재 이행에 집중해야 하며 대화를 거론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전했다.

한·미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의 만남은 지난 2일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안 통과이후 처음이다.

김 수석이 성김 대표와 만난 것도 처음이다.

김 수석은 유엔 대북 제재 결의를 한·미 양국간 긴밀한 공조를 통해 채택된 유례없이 강력한 결의라고 평가하면서 "한국과 미국의 독자제재, 그리고 국제사회의 압박이라는 3대 축을 활용해 강력하게 북한을 압박해 북한으로 하여금 행동을 변화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어나가는데 집중하기로" 두 나라가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김 수석은 "북한 핵문제 해결에 있어서 (6자회담 참가국 중 북한을 제외한) 5자 공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앞으로 중국, 러시아와의 연대를 강화할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계속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안보리 결의 채택 과정에서 중국이 보여준 건설적 역할을 평가하며, 이 과정에서 한·미·중 3국간의 긴밀한 협력을 앞으로 안보리결의 이행 및 북한 비핵화 과정에서 강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중국이나 러시아와의 협력과 관련해 그는 "3자, 5자 같은 그런 다각적 협의 틀을 심도있게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김 수석은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에 대해 "한국과 미국이 서로 우려를 표명했다"며 "북한이 추가 도발을 할 경우 더 강력한 국제사회 대응을 맞을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워싱턴연합뉴스) 김세진 특파원 smi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