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신문 "적 지역 항구 타격 가상해 목표지역 설정"

북한이 지난 10일 실시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훈련의 '타격계획' 지도를 공개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1일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인민군 전략군의 탄도로켓 발사훈련 참관 소식을 전하면서 '전략군화력타격계획'이란 제목의 지도 사진을 공개했다.

이 지도에는 평양 아래 황해북도 황주군 지역부터 동해상으로 2줄의 탄도미사일 비행궤적이 그려져 있다.

발사지점과 탄착지점으로 보이는 곳에는 여러 개의 숫자가 표기되어 있지만 북측이 모자이크 처리를 해서 정확히 식별되지 않고 있다.

발사지점과 탄착지점의 좌표나 비행 거리 등을 표기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 지도는 김 제1위원장이 간부들과 함께 발사 훈련을 지켜보는 모습이 담긴 사진에 포함돼 있다.

김 제1위원장 앞 탁자 위에 이 지도가 놓여 있었다.

북한이 의도적으로 타격계획 지도를 보여준 것은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언제든지 남한을 타격할 수 있다고 위협한 것으로 풀이된다.

노동신문은 당시 탄도미사일 발사 훈련에 대해 "이번 탄도로켓 발사훈련은 해외침략무력이 투입되는 적 지역의 항구들을 타격하는 것으로 가상해 목표 지역의 설정된 고도에서 핵전투부(미사일 탄두 부분)를 폭발시키는 사격방법으로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10일 "북한이 오늘 오전 5시20분께 황해북도에서 강원도 원산 동북방 북한 지역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고 밝힌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hapyr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