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서청원 최고위원 등이 1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다른 참석자들의 발언을 듣고 있다. 오른쪽부터 서 최고위원, 김 대표, 원유철 원내대표, 김태호 최고위원. 연합뉴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서청원 최고위원 등이 1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다른 참석자들의 발언을 듣고 있다. 오른쪽부터 서 최고위원, 김 대표, 원유철 원내대표, 김태호 최고위원. 연합뉴스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는 10일 4곳의 단수추천지역과 31곳의 경선대상지역을 확정했다. 경선지역으로 분류됐던 김무성 대표의 지역구(부산 영도)를 비롯해 살생부 명단 유출 관련 지역구인 서울 서대문을(정두언), 서울 양천을(김용태) 등의 발표는 늦췄다. 이날 예고된 컷오프(공천 배제) 대상도 미뤄져 윤상현 의원 ‘막말 파문’에 따른 숨고르기 차원이란 해석이 나온다.

이날 단수후보로 공천장을 거머쥔 현역 의원은 공천관리위원인 홍문표 제1사무부총장(충남 홍성·예산), 이진복(부산 동래), 김도읍(부산 북·강서을) 등이다.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박선규 서울 영등포갑 당협위원장도 해당 지역에서 공천을 받았다. 반면 경선을 치러야 하는 현역 의원은 문정림(서울 도봉갑), 신동우(서울 강동갑) 등 15명이다.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김 대표 지역구가 경선지역 명단에서 누락된 것에 대해 “김 대표가 경선에 빨리 참여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혀 경선 후보자를 확정한 바 있다”며 “하지만 지난 괴문서 사건의 진실이 밝혀지지도 않았는데 김 대표부터 경선을 하도록 하면 연관된 정두언, 김용태 의원이 문제가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어 발표를 연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앞서 정 의원은 지난달 29일 자신을 포함해 김용태 의원 등 비박(비박근혜)계 의원 40여명의 공천 살생부 명단이 있다는 사실을 김 대표로부터 들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당시 김 대표는 “그런 이야기를 한 적이 없다”고 말해 진술이 엇갈렸다. 이 위원장은 “공정성 문제가 있을 수 있다”며 “(김 대표, 정 의원, 김 의원 등) 세 사람은 같은 문제에 얽힌 만큼 세트로 (묶어)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공천관리위는 이날 컷오프 명단을 발표하지 않았지만 영남지역 3선 이상 중진이 컷오프 대상이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