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정두언·김용태와 함께 심사하려다 김무성측 반발에 제동
황진하·홍문표 '보이콧 불사' 배수진…제3차 압축결과 의결 거부하고 퇴장
李 "살생부 발언 해당행위라면 굉장한 것…대표 공천에 영향 준다"


새누리당은 10일 '비박(비박근혜) 살생부' 논란과 김무성 대표에 대한 윤상현 의원의 '막말 파문' 속에 관련자인 김 대표와 윤 의원 지역구 신청자들의 압축 결과 발표를 보류했다.

김 대표의 지역구는 부산 중·영도, 윤 의원의 지역구는 인천 남을로, 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애초 이날 이 두 지역도 제2차 후보 압축결과 발표 명단에 넣을 예정이었다.

그러나 지난달 말 비박계와 일부 영남권 친박(친박근혜)계 중진을 중심으로 작성된 낙천자 명단이 일으킨 파문이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고, "김무성 죽여버려"라고 한 윤 의원의 전화통화 발언이 최근 유출되면서 논란이 확대되자 이들이 신청한 지역구의 압축 결과 발표를 미룬 것이다.

김 대표의 지역구는 이미 전날 압축 심사가 마무리돼 단수 추천을 하지 않기로 했으며, 후보자 압축 결과도 확정된 상태였다는 게 이한구 공관위원장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이 위원장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살생부 찌라시' 파문의 관련자인 김 대표와 정두언·김용태 의원을 함께 심사해 압축 결과를 발표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그러나 이 같은 이 위원장의 계획은 이날 공관위원 전체회의에서 김 대표계로 분류되는 황진하 사무총장, 홍문표 제1사무부총장의 반발에 부딪쳐 제동이 걸린 것으로 전해졌다.

황 사무총장과 홍 부총장은 회의에서 김 대표의 불만을 생생하게 전달했으며, 이 위원장에게 '공관위 보이콧'도 불사하겠다는 강력한 항의의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또 11일 발표할 60여개 지역구의 후보 압축결과에 대한 의결도 거부한 채 회의 막판 퇴장했다는 후문이다.

그러자 이 위원장은 오후 브리핑에서 김 대표의 지역구도 다른 최고위원들과 함께 심사해 발표하는 것으로 조정하는 데 공관위가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김 대표는 최고위원회 멤버이기 때문에 다른 최고위원과 똑같은 기준에 따라, 다른 최고위원들과 함께 (압축 문제를) 결정하겠다"면서 "경선을 하는 시기도 다른 최고위원들과 같이 한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두언, 김용태 씨 등과 연계됐다고 했던 부분은 많은 반대가 있었기 때문에 일단 그 부분은 연계할 생각이 없다"고 덧붙였다.

이 위원장은 황 사무총장과 홍 부장에 대해 "당직을 맡은 공관위 심사위원들이 반발이 굉장히 심해 현재 더는 공천위에 참여할지, 안 할지 모르겠다는 행동을 하고 있다"면서 "사무총장, 사무부총장으로서 이제는 제대로 참여해줬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사무총장단) 본인의 불만보다는 김 대표의 불만이 있는 것 같다"면서 "(김 대표의) 여러 가지 주문이 있는데, 그 주문까지 공개하면 자칫 더 이상한 일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에 얘기는 못 한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김 대표가 살생부 논란과 관련해 해당 행위를 한 것으로 드러나면 김 대표의 공천에 영향을 미치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그게 해당 행위라면 굉장한 것이다.

공천에 영향을 준다"고 말했다.

한편 이 위원장은 제3차 공천 압축 명단을 11일 오전 9시30분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황 사무총장과 홍 사무부총장이 계속 명단 의결을 거부하면 발표가 연기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안용수 류미나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