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구 "찌라시 사건 해결 안돼"
현역 컷오프도 無…공관위, 2차 공천심사 결과 발표

새누리당 공직후보자추천관리위(공관위)의 10일 2차 4·13 총선 공천 심사 결과 김무성 대표 지역(부산 중·영도)의 경선 여부 결정이 긴급 보류됐다.

또 막말 파문을 일으킨 윤상현 의원의 공천 심사도 윤리위 징계 절차 등을 보며 일단 미루기로 했다.

'비박 살생부'와 연이어 터진 '막말 파문'이 공천 심사에도 영향을 미친 셈이다.

이한구 위원장은 여의도 당사 브리핑에서 "김 대표가 황진하 사무총장을 통해서 경선에 빨리 참여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혀 왔다"면서 "그런데 가상 찌라시(사설 정보지) 사건이 아직 해결이 안돼 오늘 새벽에 양해를 구했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만일 김 대표만 처리해 주면 정두언 의원의 발언이 신뢰성이 없다는 식으로 오해를 부를 수 있다"면서 "불공평한 문제를 불러올 수 있어서 일단 발표는 보류한 것"이라고 밝혔다.

당초 공관위는 최고위원과 공관위원들의 심사는 마지막에 하려 했으나, 김 대표에는 예외를 적용해 중간에 발표할 계획이었다는 게 이 위원장은 설명이다.

이어 이 위원장은 또 윤 의원의 공천 심사에 대해서는 "최고위에서 윤리위 회부 등의 절차를 밟게 되면 결정하지 못한다"면서 "이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일단 보류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의 경우 정두언 의원에게 언급해 파문을 일으켰던 살생부 문제가, 윤 의원은 '김 대표를 공천 배제해야 한다'는 전화 통화 발언의 진위가 해결될 때까지 경선, 또는 단수추천 여부를 결정 짓지 않겠다는 것이다.

실제 공관위원인 황진하 사무총장은 이 위원장의 발표 직전 기자들과 만나 "김 대표도 경선을 하겠다고 해서 경선 멤버에 들어갔기 때문에 경선을 하게 된다"고 말해 막판에 이 위원장의 판단에 따라 결정이 뒤집힌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이날 2차 공천 심사 발표에 현역 '컷오프'(공천 배제)가 포함되지 않은 것도 이와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당내에서는 살생부 파문이 재부상한 가운데 현역이 대거 탈락할 경우 의혹을 기정사실화하며 현역 의원의 반발을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실제로 김태환(경북 구미을) 의원은 공천에서 배제되자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부산의 경선 2개 지역(진을, 수영)에는 현역 의원이 모두 포함됐고, 단수추천 지역 4곳 가운데 현역 의원이 있는 3곳(부산 동래, 부산 북강서을, 충남 홍성예산)은 계파를 가리지 않고 모두 현역 의원이 공천을 받았다.

이에 대해 이 위원장은 "우리로서는 빨리 모든 지역을 처리해야 하는데 그런 것이 무서워서 못하면 자격이 없다"면서 "전혀 영향을 못미친다"고 부인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류미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