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길 복당 질문엔 "온다면 받아야지 어떡하나"
"김상곤 광주 공천 안돼…광주, 더민주가 싹쓸이할 수도"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는 9일 "(야권) 통합논의는 이번 주가 지나가면 사실상 끝이라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통합 논의 진척이 너무 더딘 것 아니냐"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국민의당이 김 대표의 통합제안을 두고 내홍에 휩싸인 상황에서, 시간이 촉박하다는 점을 언급하며 압박 수위를 한층 높인 것으로 보인다.

다만 김 대표는 국민의당 측에 추가로 통합제안을 하겠느냐는 질문에는 "죽어도 (통합을) 안하겠다는 데 뭘 어떻게 더 하느냐"고 답했다.

통합불가론자인 안철수 공동대표를 제외하고 논의할 수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또 호객행위라고 할 것 아니냐"고 했다.

"국민의당 김한길 상임선대위원장이 만에 하나 복당하려 한다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에는 "오겠다면 받아야지 어떡하나"라고 답했다.

김 대표는 더민주에서 컷오프 대상에 포함될 뻔한 의원들이 탈당해 국민의당에 합류한 점을 언급하며 "그들이 통합을 반대하는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당내 공천문제에 대한 언급도 이어졌다.

최근 김상곤 전 당 혁신위원장을 광주 북갑에 전략공천할 수 있다는 소문에는 "왜 그런 얘기가 나왔는지 모르겠다.

불출마 선언을 한 사람 아닌가"라며 "다른 곳은 몰라 광주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전 혁신위원장은) 예전에 혁신안을 만들면서 친노(친노무현)들과 (연결점이) 있어서, 광주 공천은 곤란하다"고 설명했다.

기자들이 "박원순 서울시장 측 인사들이 공천에서 어려움을 겪는다는 얘기도 있다"고 묻자 "공정하게 공천을 해야지 누구 사람이라고 (공천을 주는) 이런 것은 우리 당의 고질병"이라며 "(그런 공천은) 안 된다"고 답했다.

총선 전망에 대해서는 "지금의 경제·사회 상황이 바람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햇다.

광주지역에서 국민의당과의 경쟁에 자신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김 대표는 "국민의당이 8명을 모아 광주를 싹쓸이하겠다고 하는데, 반대로 우리가 싹쓸이할 수도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노원을 선거를 두고는 "안 대표가 새누리당 이준석 전 비상대책위원과 붙어 만만치가 않을 것"이라며 "당 대표로서 전국 선거를 돕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안 대표를 두고 "예전에 민주통합당과 합당하고는 민주당을 '먹었다'는 얘기도 있었는데 먹은 것이 체한 것 아닌가"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2012년 대선때 지지율의 환상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 같다"며 "2017년 대선에 문재인 의원과 동시에 후보로 나설 경우 단일화를 하고 싶은 모양인데, 단순한 생각"이라고 말했다.

과거 안 대표가 '윤여준 전 장관이 제 멘토라면, 멘토는 김제동 씨 등 300명쯤 된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서도 "예의가 있어야 한다"고 평하기도 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