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안보 관련 대국민 메시지' 발표…"철저대비·적극대처 필요"
"금융기관 해킹은 경제시스템 마비시킬 수 있는 중차대한 사안"
"北, 기반시설 제어시스템 해킹시 사회혼란 및 인명·재산피해 발생"
"국민께서도 보안의식을 갖고 주의, 신고해 2차피해 확산 막아달라"


청와대는 9일 "북한이 최근 우리 정부의 외교 안보분야 주요 인사의 스마트폰을 해킹하여 통화내역과 문자메시지 등을 절취한 사실은 우리나라와 국민안위와 직결되는 심각한 도발"이라고 밝혔다.

정연국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사이버 안보와 관련한 청와대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하고 "이것은 핵 관련 도발에 이어 우리나라를 마비시키고 교란시키려는 또 다른 도발의 한 면인 것"이라고 비판했다.

청와대는 이날 별도의 예고없이 이같은 메시지를 발표했다.

이는 북한의 사이버 공격 위협 등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과 관련해 대국민 경각심을 고취시키는 한편, 사이버테러방지법 제정의 필요성을 우회적으로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 대변인은 "북한은 우리 국민 2천만명 이상이 인터넷 뱅킹과 카드결제 등에 사용하는 금융보안망에 침투해 전산망 장악을 시도한 바 있고 지금도 하려하고 있다"며 "이와 같은 금융기관 해킹은 모든 국민의 재산에 한꺼번에 큰 손해를 끼칠뿐 아니라 국가 경제시스템 전체를 마비시킬 수 있는 중차대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북한은 이외에도 악성 바이러스를 심는 방식으로 수만대 좀비PC를 만들어 국내 주요기관의 전산망을 공격하려고 하고 있는데 만일 북한이 국가 주요기반 시설의 제어시스템을 해킹하여 장비 오작동을 유발한다면 극심한 사회혼란과 대규모 인명 및 재산 피해를 발생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각 기관과 국민은 굉장히 신경써서 들여다보실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정 대변인은 "이렇게 지금 사이버공간 상에서 끊임없이 자행되고 있는 북한 도발에 사전대비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대비와 적극적 대처가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이어 "각 기관과 사이버 관련 업계에서는 문제점이 발생하면 즉시 신고와 정보 공유, 대처를 해주시고 국민께서도 적극적인 보안의식과 주의, 신고를 해주셔서 대규모 2차 피해로 확산되지 않도록 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