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NK·RFA, 북한 현지 소식통 인용 보도

지난 3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통과한 대북 제재 결의 2270호 관련 내용이 북한 내부에서 퍼지면서 주민들 사이에서 불안감이 퍼지고 있다고 북한 전문 매체 데일리NK가 현지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8일 보도했다.

북한 평안남도의 한 소식통은 데일리NK와 통화에서 "결의안이 만장일치로 채택됐다는 소식이 손전화(휴대전화)를 통해 삽시간에 퍼졌다"며 "주민들은 예전의 유엔 제재에 대해서는 아무 관심이 없었지만, 이번에는 다를 것이라면서 몹시 불안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이어 "중국으로 향하는 관문에 해당하는 신의주에서 광물 수출이 막혔다는 소식과 함경북도 나진, 회령을 비롯한 모든 국경 세관이 봉쇄될 것이란 소문이 순식간에 퍼지기 시작했다"면서 "이웃으로 믿어왔던 중국과 러시아까지 이번 제재에 동참했다는 사실과 세부적인 제재 항목까지 전해지면서 불안감이 커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데일리NK는 전했다.

소식통은 또 "장사꾼과 시장 상인들이 상품 구입경로가 막히는 걸 우려하면서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면서 "장사꾼들은 싼값에 팔아왔던 중국산 잡화도 값이 오르기를 기다리며 판매를 중단했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북한 당국이 각 기관과 기업소에 유엔 제재 규탄 군중집회를 개최할 것을 지시했지만, 주민들은 국제사회보다는 당국으로 비난의 화살을 돌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렇듯 북한에서 불안 심리가 확산되면서 신흥 부자인 돈주들이 쌀 사재기에 나섰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이날 함경북도 소식통발로 보도했다.

함경북도 지방의 한 무역관계자는 RFA에 "지난해 황해도에서 농사가 망해 쌀 가격이 오른다고 소문났을 때도 돈주들은 별로 신경을 안 썼는데, 지금은 (대북 제재로) 분위기가 다르다"며 "어떤 돈주는 수천 달러어치의 식량을 사두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3인 가족 기준으로 1년 식량을 구입하려면 미화 500달러면 충분한데, 1년 먹고도 (훨씬 많이) 남을 식량을 쌓아두었다는 것은 다른 의도도 있지 않겠는가"라며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서울연합뉴스) 이봉석 기자 anfour@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