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계 주도로 신설·분구지역 중심…'전략공천' 논란도
이한구 "킬러 투입" 공언에 추가 재배치 여부 촉각


새누리당이 4·13 총선 후보들의 출마 지역을 바꿔 투입하는 재배치가 본격화할지 주목된다.

새누리당 입장에서 '실지 회복'을 벼르는 수도권이 특히 활발해질 조짐이다.

수도권은 선거구 조정으로 이번 총선에서 122석(전체의 약 48%)이 몰린 승부처다.

특히 8석이 늘어난 경기도는 재배치가 가장 활발하다.

새누리당 김상민 의원은 7일 당 지도부의 요청을 받아들여 자신이 출마한 수원갑에서 수원을로 지역구를 옮기겠다고 밝혔다.

수원은 지역구가 1개 늘면서 지역구 간 경계조정도 이뤄졌다.

개별 시·군·구 중에선 5개로 의석이 가장 많다.

김 의원이 옮긴 수원을은 야당 강세로 분류된다.

지역구 변경을 종용한 원유철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바둑으로 치면 김 의원은 미생(未生·살지도 죽지도 않은 돌)"이라며 "희망이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의 지역구 변경은 수원갑에 오랫동안 터를 닦은 박종희 제2사무부총장과의 '출혈 경쟁'을 피하기 위한 당 지도부 차원의 결정으로 받아들여진다.

2개 지역구가 3개로 늘어난 화성도 사실상 당 지도부의 방침에 따라 후보 재배치가 이뤄진 곳이다.

화성갑 출마를 저울질하던 김성회 전 의원이 신설된 화성병으로 옮기면서 현역인 서청원 최고위원과의 맞대결을 피한 것이다.

김 전 의원은 연합뉴스에 "서 최고위원이 얼마 전 '화성 3곳 중 2곳은 이겨야 하지 않겠느냐'는 지도부 차원의 의견을 전달해 대승적 결단을 했다"고 말했다.

또 이상일 의원이 이날 신설된 용인정으로 지역구 변경을 선언, 이 의원의 옛 지역구인 용인을을 대상으로 다른 후보의 재배치 가능성이 거론된다.

이처럼 신설 지역구를 중심으로 후보 재배치가 탄력을 받으면서 경기 북부와 군포·김포·광주 및 인천 연수 등에서 재배치 지역이 추가로 나올지 관심이 쏠린다.

이한구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장은 지난 4일 "국정의 발목만 잡고 민생을 외면했던" 야당 의원의 수도권·충청권 지역구에 '킬러'를 투입하겠다고 공언했다.

한 핵심 당직자는 "추가 재배치는 현재로선 예정된 게 없다"면서도 "아직 모르는 일이다.

당내 후보끼리 '총질'을 할 필요는 없지 않느냐"고 여지를 뒀다.

주목되는 부분은 이 같은 후보 재배치가 친박(친박근혜)계의 주도로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다.

김성회 의원의 지역구 변경은 친박계 '맏형'인 서 최고위원을, 김상민 의원의 지역구 변경은 서 최고위원과 가까운 친박계 박 제2부총장을 각각 염두에 뒀다.

앞서 대구의 '진박(진실한 친박)' 후보 재배치론에 따라 곽상도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대구 달성에서 대구 중·남으로 변경한 것도 친박계의 '작품'이다.

앞서 안대희 최고위원은 '험지출마론'에 따라 부산 해운대를 떠나 서울 마포갑으로 옮겼으며, 문대성 의원은 불출마를 번복하고 인천 남동갑으로 옮긴 바 있다.

이 같은 지역구 재배치는 사실상 '전략공천'으로 해석될 여지가 커 '상향식 공천' 원칙을 고수하는 김무성 대표와 비박(비박근혜)계의 반발도 예상된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