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북한의 '핵타격' 위협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비난공세에 대해 "이러한 도발에 충분히 대처할 모든 수단을 강구하고 있으며,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것은 중대한 도발"이라면서 "남북관계 발전과 북한의 개선을 위해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 행위"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북한은) 이런 무모한 도발에서 벗어나 북한의 발전과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앞장서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정 대변인은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남북러 3자간 물류협력 사업인 나진-하산 프로젝트와 관련해 러시아측과 협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한 데 대해선 "국제제재의 취지와 내용, 그리고 여러가지 국제적 상황, 이행상황을 보면서 (관련 정책을) 검토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8일 오후 총리실이 독자 대북제재 방안을 발표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선 "대북제재는 통일부만의 몫이 아니라 여러 부처가 관련되고 여러 조정할 사항이 있기 때문에 총리실에서 발표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북한은 이날 오전 국방위원회 성명을 통해 한미 양국이 사상 최대 규모로 키리졸브(KR)ㆍ독수리(FE) 연합훈련을 개시하는 데 대해 "총공세에 진입할 것"이라면서 "우리의 군사적 대응조치도 보다 선제적이고 공격적인 핵타격전으로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서울연합뉴스) 황철환 기자 hwangc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