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치면 승리할 것이라는 생각 자체가 과대망상"

새누리당은 3일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전날 제안한 '야권 통합'에 대해 "습관성 꼼수" "국민우롱극" 등의 원색적인 단어를 동원해 강도높게 비판했다.

특히 선거 때마다 이런 형태의 막판 야권 통합론이 반복돼온 만큼 유권자들의 표심을 움직이지는 못할 것이라며 평가절하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대표의 제안에 대해 "필리버스터(국회 본회의 무제한토론)로 인한 민심 이반에 대한 불안감이 선거연대라는 마지막 카드를 조기 등판하게 만든 것"이라고 평가했다.

원 원내대표는 특히 "불과 얼마 전까지 서로 독설을 퍼붓던 분들이 선거를 위해서만 뭉친다면 지난 야권 분열은 처음부터 연대를 염두로 선거보조금을 노린 '위장이혼'이었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면서 "야권 연대의 다른 말은 무책임"이라고 비난했다.

김태호 최고위원은 "변칙은 정도(正道)를 이길 수 없다.

꼼수는 기본을 이길 수 없다"면서 "더민주 김 대표의 야권통합 말씀에 몸에 두드러기가 나는 정도의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렇게 합치면 승리할 것이라는 그 생각 자체가 과대망상"이라면서 "이런 때일수록 우리 당은 국민의 무서움을 알고 국민만 바라보면서 '정도 정치'의 참뜻을 새겨서 단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정훈 정책위의장은 "김종인 대표마저 남의 힘을 빌려 손쉽게 선거를 치르려는 꼼수를 쓰려하니 '그 밥에 그 나물'이라는 느낌이 든다"면서 "더민주가 이혼도장이 마르기도 전에 다시 재혼을 하자니 이런 코미디가 없다"고 꼬집었다.

황진하 사무총장은 "총선용 표몰이 필리버스터가 역풍을 맞자 제1야당의 대표는 황급히 이를 종료하면서 습관적 정치 꼼수를 다시 시작했다"면서 "필리버스터는 '선거용 쇼'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음을 만천하에 확인시킨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청산해야 할 사람들과는 연대하지 않겠다던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당을 분열시키고 나간 분들과 통합이 이뤄질 수 있겠느냐던 김종인 대표의 모습을 우리 모두 기억하고 있다"면서 "저질 야합의 시도를 접고 부디 정정당당하게 국민의 선택을 받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류미나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