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계파의 패권으로 당 운영해와…구호만 얘기하면 국민이 외면"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는 3일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가 자신의 야권통합 제안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표명한 것과 관련, "지금도 그런(대선후보가 돼야겠다는) 생각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해 반대의견을 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 국기게양대 앞에서 열린 '달리는 정책의자' 발대식에 참석하고 나서 기자들과 만나 "처음부터 안 대표가 더민주를 탈당한 기본적 동기는 본질적으로 내년도 대선에서 후보가 꼭 돼야 겠다고 생각한 것"이라며 안 대표에게 이같이 직격탄을 날렸다.

안 대표가 개인의 '대망' 때문에 야권의 대의명분인 통합에 반대한다고 주장하며 분열 프레임안에 가두려는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는 '야권 통합이 연대 방식으로 성사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당대당 연대, 이런 이야기를 하는 건 선거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각 지역별로 표차가 뚜렷하게 나타날 때 후보자간에 필요성에 따라 있는 얘기지, 현재로선 무슨 연대니 그런 얘기를 당 차원에서 할 시기는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또한 '탈당자들의 복당 방식도 가능하느냐'는 질문에도 "내가 통합하자고 얘기했기 때문에 개별적인 복당 인사가 있으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김 대표는 통합을 위한 구체적 후속 계획과 관련, "아직까지 (국민의당의) 정확한 답변은 알지 못하고 있다"며 "일단 어제 통합을 하자고 애기했기 때문에 상대가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를 정확하게 알아야만 그 다음에 이것을 어떻게 이끌어갈건가를 말씀드릴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한길 상임 공동선대위원장이 '3당 하다 1당 질주를 허용할 수 있는 상황이 오는 건 막아야 하지 않느냐'고 말한 측면에서 보면 비교적 긍정적 신호를 보내줬다고 느끼는데, 당이라는게 김 의원 혼자 운영하는게 아니고 여러 사람들의 의견이 일치돼야 가능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직까지 뭐라고 확실한 답변을 드릴수 없다"고 덧붙였다.

새누리당이 '선거를 앞둔 야합'이라고 비판하는 것과 관련해선 "야합은 왜 그게 야합이냐"며 "정상적으로 통합하자는 얘기를 야합이라고 애기하면 곤란하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어 당 뉴파티위원회 주최로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버니 샌더스, 더민주 혁신을 말하다' 토론회에 참석, "흔히들 혁신, 변혁 얘기를 많이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게 세상이 변하면 사람도 변한다는 것"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변화에 적극 적응하지 않으면 정당으로서 경쟁가치를 점점 상실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정당의 행태가 그와는 동떨어지게 당 내부에서 패권이나 계파를 갖고 싸우다보니 국민으로부터 점점 외면 받을 수밖에 없었다"며 "국민이 원하는 게 뭔지도 모르고 그저 계파간 이익, 특정계파의 패권을 갖고 당을 운영하다보니 과연 저 야당이 정당으로서 기능을 다 할 것이냐는 우려를 낳게 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외신 특파원의 책 내용을 인용, "이런 야당의 모습을 끌고 가면 한국은 일본 자민련처럼 일당이 몇십년 집권하는 형태로 갈 수밖에 없다고 했다"며 "말로만 혁신, 진보 이렇게 해봐야 아무런 의미가 없다.

구호적 얘기를 굉장히 많이 하면서 실체적인 것을 실천하지 못하면 국민은 정당을 외면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아직도 우리 정당에는 그런 요소가 말끔히 해소되지 않고 계속 잠재돼 있다"며 "이것을 극복해야 4·13 총선에 정말 변모됐다는 국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김동현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