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밤 야당의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 종료 후 국회 본회의에서 테러방지법안과 북한인권법안이 통과됐다.

새누리당은 이날 본회의에서 야당 의원들이 퇴장한 가운데 법 제정안을 처리했다. 제정안은 재석 의원 157명 가운데 찬성 156표, 반대 1표로 가결됐다.

더불어민주당은 제정안 표결에 앞서 자신들의 요구를 반영한 수정안을 제출했지만 과반 미달로 부결되자 곧바로 전원 퇴장했다. 국민의당과 정의당 의원들도 함께 자리를 박차고 나갔으나 국민의당 김영환 의원만 남아 반대표를 던졌다.

여야는 2일 필리버스터가 8일 만에 끝나고 국회 본회의가 속개되자마자 고성과 막말을 주고받았다.

필리버스터 대상이 된 테러방지법과 관련, 정의화 국회의장이 '신상발언'을 통해 야당 의원들의 주장을 정면 반박한 게 발단이 됐다.

앞서 정 의장은 지난달 23일 테러방지법을 본회의에 직권상정했고, 이에 반발한 야당 의원들이 필리버스터로 대응했다.

정 의장은 신상발언에서 "필리버스터에서 많은 (야당) 의원이 (테러방지법의 내용을) '무제한 감청 허용'이라고 주장했지만 사실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이어 "내가 (테러방지법에) 찬성 발언을 하는 게 아니라 (사실 관계가) 잘못된 것을 바로잡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벌떼같이 나섰다.

설훈 의원은 "(정 의장은)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라고 항의했고, 김광진 의원은 "직권상정한 것부터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이학영 의원은 "누가 조용히 하라 막말하고 있어"라고 여당 의석을 향해 목소리를 높였고, 민병두 의원은 자리에 앉아 탁자를 세게 내리쳤다.

정청래 의원은 좌석에서 항의하는 새누리당 이장우 의원을 향해 "준엄하게 심판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이에 맞서 야당 의원들을 향해 "이제 '쇼'는 그만 하라"고 쏘아붙이면서 "의장님 말씀하시라. 물러서면 안 된다"고 정 의장을 거들었다.

조원진 의원은 "(필리버스터로) 9일 동안 떠들었잖아, 9일 동안"이라고 소리쳤다.

조 의원은 더민주 소속 한 의원이 정 의장에게 손가락질을 하자 "야, 그래도 의장님한테 손가락질을 하냐"고도 했다.

김학용 의원은 야당 의원들의 항의에 "조용히 좀 합시다. 창피해서"라고 말했다.

본회의 속개에 앞서 권성동 의원은 출석 의원 수를 점검하면서 새누리당 단독으로 의결정족수(재적 과반)를 채웠는지 점검하기도 했다.

본회의장 분위기가 어수선해지면서 양당 원내지도부가 의장석에 몰려가 상황을 수습하려 했지만, 정 의장은 작심한 듯 준비한 원고를 읽어 내려갔다.

정 의장은 "여러분이 그렇게 떠드시면 국민이 제 얘기를 들을 수가 없다"며 "여러분은 (필리버스터) 192시간 동안 할 이야기 다 했다"고 꼬집기도 했다.

정 의장의 발언과 찬반 토론을 거쳐 더민주가 낸 테러방지법 수정안이 상정됐으나, 여당 의원들이 무더기로 반대표를 던져 부결됐다.

이어 새누리당이 낸 테러방지법 수정안이 상정되자 야당 의원들은 우르르 본회의장을 나갔다. 국민의당 김영환 의원만 남아 반대표를 행사했고, 여당 의원들이 일제히 찬성표를 던져 가결됐다.

직권상정된 지 195시간30분 만이다.

['갤럭시S7' 쥔 고동진 사장 "오는 11일 세계 40여개국 출격"], ['벤츠 GLE 63 AMG'…"폭발하는 배기음도 즐겁다"], ["어남택? 어이가 없네…" 새내기 맞는 현수막 '재치가 있네'], [쿠션 화장품, 세계시장서 주도권 잃지 않으려면?], ['오피스 카톡'에 지친 직장인…업무용 메신저에 응답], [이세돌 vs 알파고 5대0 스코어의 '다른 셈법']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