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결의든 불공정성·이중기준 증거일 뿐…강경 대응"

북 한의 리수용 외상은 1일(현지시간) "북한의 인권문제를 개별화해 정치적으로 공격하고 압력을 가하는 회의들에 더는 참가하지 않을 것"이라며 "그런 회의들에서 어떤 결의가 채택되든 그것은 불공정성과 이중기준의 증거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리 외상은 이날 유엔 인권이사회 고위급 회기 연설에서 "(북한의) 막강한 핵 억제력과 군사력으로 힘으로는 어쩔 수 없어 (미국 등이) 인권소동에 매달리고 있다"며 "북한을 적대시하며 불순한 정치목적에 인권문제를 도용하려는 나라나 개인은 상대 자체를 하지 않고 강경 대응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런 결의아닌 결의가 구태여 표결에 부쳐지든 말든 개의치 않을 것이며 또 그런 것에 절대로 구애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리 외상의 이같은 언급은 유엔 인권이사회나 인권 메카니즘 전반을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북한 인권에 대한 논의를 하는 회의들을 거부하겠다는 의사로 인권이사회 관계자들을 받아들이고 있다.

그 는 또 "북한에는 미국처럼 총기류를 제 마음대로 휘둘러 한해에 1만 3천여 명의 생명을 앗아가고, 유럽처럼 수천수만의 난민이 바다에 빠져 죽게 하고 대형 화물자동차 밀폐된 짐칸에서 질식돼 죽게 하는 일이 없다"며 "일본처럼 2차대전 당시 수백만의 무고한 사람을 학살한 인권유린행위가 없다"고 말했다.

리 외상은 이어 "그들이 북한을 공격하는 유일한 증거는 탈북자의 진술뿐이며, 한 사람당 5천 달러 또는 그 이상을 들여 유괴, 납치해 끌고 간 것이 탈북자"라면서 "여기에 드는 비용은 미국의 북조선인권법에 따른 자금, 일본, 남조선 당국이 대주는 돈 등으로 충당된다"고 주장했다.

리 외상은 그러나 북한의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따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결의안 채택 등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리 외상은 아울러 지난해 참석했던 제네바 군축회의에도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

김 영무 제네바 주재 한국대표부 정무차석 대사는 리 외상의 연설에 대해 반박 발언을 통해 "북한의 탈북자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은 북한의 조직적이고 광범위한 인권탄압이 계속되고 있다는 증거"라며 "유엔에서의 북한 인권 논의에 불참하는 것보다 국제사회와 협력해 북한 주민의 인권보호에 나서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우리나라 윤병세 외교장관은 2일 스위스 제네바 유럽 유엔본부에서 열리는 유엔 인권이사회 사흘째 고위급 회기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북한의 반인도적 인권 실태를 비판하고,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안의 충실한 이행을 촉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제네바연합뉴스) 류현성 특파원 rhew@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