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3·1절 기념사에 엇갈린 반응
위안부 합의에는 "합의 이행" vs "백지화도 각오"


여야는 1일 박근혜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와 관련, 모두 북핵 대응과 일본군 위안부 합의에 대한 발언에 초점을 맞추면서도 서로 엇갈린 평가와 요구를 내놨다.

새누리당 신의진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대화의 문을 닫지 않겠지만, (북한이) 핵을 포기하지 않으면 압박을 계속 할 것'이라는 박 대통령의 기념사는 한반도를 넘어 동북아 안정과 세계 평화를 위한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 표명"이라며 "매우 기쁜 마음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신 대변인은 이어 "북한은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대화와 협상을 하겠다던 8·25 합의를 지켜야 할 것"이라며 "아울러 핵개발로 우리 민족과 인류의 평화를 위협하는 행태를 당장 그만둬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대변인은 서면논평에서 "북핵 문제는 대통령의 단호한 의지만큼이나 냉정한 정세 인식을 기반으로 한 실효적 정책 마련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남북관계 경색이 안보와 경제에 미칠 파급 효과를 충분히 고려해 나라 경제와 국민에게 부담이 가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이 한·일 위안부 합의를 거론하면서 일본 정부에 합의 실천을 요구한 데 대해서는 새누리당이 합의 이행을, 더민주는 합의 백지화 각오를 각각 주장했다.

신의진 대변인은 이와 관련, "실행이 없는 약속이나 결의는 의미없는 공허한 메아리일 뿐"이라면서 "일본은 한·일 위안부 합의를 성실하게 이행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반면 김성수 대변인은 "일본이 위안부 합의를 무력화하는 상황에서 우리 정부만 합의를 붙들고 일본의 합의 이행을 호소하는 건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면서 "일본 정부의 진정한 사과를 받아내기 위해서라면 의미없는 합의를 백지화하겠다는 과단성 있는 자세를 보여줄 것을 호소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당 김희경 대변인은 논평에서 "오늘 박 대통령은 역사적 사명 대신 또다시 '네탓'으로 일관했다"며 "안보와 민생의 위기를 정치권의 탓으로 돌려버린 것은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지적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박수윤 기자 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