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에 비례대표 추천 융통성 부여"
현역 컷오프에 "억울한 부분 있으나 번복도 어려워"


더불어민주당 정장선 총선기획단장은 1일 당무위의 선거 관련 권한을 비상대책위로 위임한 것에 대해 "사회를 대변할 수 있는 인물을 어떻게 최적으로 배분하느냐에 있어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에게) 융통성을 줄 수 있다는 취지"라고 밝혔다.

정 단장은 이날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해 "19대 총선 때 비례대표(공천)를 잘못했다, 운동권을 너무 많이 하지 않았느냐는 지적이 있지 않았느냐"며 "(현 당헌·당규는) 모든 분야를 다 공평하게 해야 된다는 의무 조항을 너무 많이 만들어놨다"면서 이같이 설명했다.

이는 비례대표 추천 과정에서 김 대표가 일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개정하고, 운동권 위주를 탈피해 중도 성향의 전문가 그룹을 대거 발탁하겠다는 김 대표의 의중이 실린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그는 '비상대권'을 위임받았다는 시각에 대해 "(당무위 결정은) 대표의 정무적 판단이 필요할 때 여지를 주자는 것"이라며 "대표도 모든 것을 상식선에서 운영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상식을 뛰어넘는 것들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그는 현역의원 평가 하위 20% 탈락자 일부의 구제 문제에 대해 "평가가 너무 기계적으로 반영돼서 억울한 부분이 많이 있다고 본다"면서도 "한 번 결정한 것을 쉽게 번복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신중해야 된다"고 말했다.

그는 공천심사 과정에 대해 "단수공천이나 전략공천은 일주일 정도면 다 끝날 것 같다.

경선은 11일부터 들어가는데 그때부터는 관리 아니냐"며 "실제로는 10여일이면 거의 모든 중요한 결정들이 끝난다"고 설명했다.

3선 이상 중진의원 50%, 초재선 30%에 대한 정밀심사를 통해 추가로 공천 배제자를 가려내기로 한 것에 대해서는 "신중에 신중을 기할 것"이라며 "수가 그렇게 많이 가는 것은 결코 아닐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밖에 강기정 의원의 지역구인 광주 북갑을 전략공천 지역으로 선정하는 문제에 대해 "저희가 그렇게 (전략공천위에) 요청해 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그렇게(전략공천 지역으로) 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