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무위 의결…"비상 상황에 걸맞게 당 운영해야"
"현역 정밀심사, 30∼50% 물갈이 뜻 아냐…인재풀 없어" 진화

더불어민주당은 29일 당무위를 열어 선거 관련 사안에 대한 당무위 권한을 비상대책위에 위임하기로 의결했다.

이날 위임 대상은 선거 관련 당규의 제정과 개폐 및 당헌당규의 유권해석으로, 이번에 논란이 된 20% 컷 오프와 비례대표 선출 조항 등 공천 관련 규정을 포괄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김종인 비대위 대표는 문재인 전 대표 시절의 공천혁신안을 손질할 수 있게 돼 더많은 재량권을 갖게 됐다.

더민주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무위에서 이러한 내용의 안건을 표결 없이 만장치일치로 통과시켰다고 김성수 대변인이 전했다.

권한 위임 시기는 '20대 총선일'까지이다.

이 과정에 당 혁신위원이었던 박우섭 당무위원, 오중기 경북도당위원장 등 일부 당무위원들이 "시스템공천 자체가 흔들린다는 우려가 생길 수 있다", "너무 포괄적 권한 위임으로 비칠 수 있다" 등의 문제를 제기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장선 총선기획단장은 "비례대표 선출 기준의 경우 당헌 자체는 손을 댈 수 없기 때문에 지나치게 우려 안 해도 될 것"이라며 "권한을 위임받는다 하더라도 적용할 수 있는 분야가 매우 한정적"이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표는 20% 컷오프 제도와 관련,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 까면 안 된다고 생각했지만, 개혁을 실천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목소리가 많아 원안대로 추진한 것"이라며 "이제 와서 정무적 판단을 하지 않았다는 이야기를 듣는 건 납득하기 어렵다"며 당 일각의 문제제기를 거듭 반박했다.

특히 비례대표 선출문제와 관련, "자기 사람을 심으려고 그러는 것 아니냐는 얘기까지 하는데, 이번 비례대표에는 대선을 앞두고 당의 얼굴이 될 사람들로 앉혀야 당이 집권을 위해 준비한다는 인상을 줄 텐데 지금 제도로는 무척 제한적"이라고 지적했다.

강기정 의원의 공천배제 문제에 대해서도 "혼자 당을 지켜낸 공로를 알지만 광주 상황을 수습할 길이 없었다", "좋지 않은 감정을 갖고 한 일이 아니라 당 전체를 위해 한 판단"이라고 양해를 구했다.

현역 30∼50% 정밀심사 문제와 관련, "50% 물갈이니 30% 물갈이 하는 뜻이 아니지 않느냐. 그렇게 되지 않을 뿐더러 그럴 뜻도 전혀 없다"며 "인재풀이 너무 없어 교체하고 싶어도 대체할 인물이 없다"고 진화를 시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표는 "비상한 상황인 만큼 그에 걸맞게 당을 운영해야 한다"며 "총선을 제대로 치를 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다하겠다.

당 지도부에 신뢰를 갖고 협조해달라. 사심없이 하겠다"고 강조했다는 후문이다.

특히 "권한을 넘겨줬다고 해서 상식을 초월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상식에 맞게 할테니 비대위에 권한을 달라"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당무위에서는 하위 20% 컷오프 대상자 구제 문제에 대한 구체적 논의는 이뤄지지 못했다.

당무위에는 정원 59명 가운데 35명이 참석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박수윤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