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획정위원회가 28일 20대 총선 선거구획정안을 제출함에 따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는 이날 전체회의를 소집해 법안을 심의했다. 여야는 29일 본회의를 열어 획정안을 담은 선거법을 처리할 예정이다. 하지만 야당이 테러방지법 직권상장에 반발, 필리버스터(무제한토론)를 진행하고 있어 본회의 처리가 불투명하다.

이목희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은 선거구획정안 처리와 관련, “바로 필리버스터를 중단할 순 없다”고 말했다. 야당은 테러방지법 통과 저지를 위해 필리버스터를 멈추지 않고 있고, 새누리당은 테러방지법 중재안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뜻을 고수하고 있다.

이 의장은 “새누리당이 협상에 나와 지금 (테러방지법의) 독소조항 전체를 제거할 수 없더라도 국민이 걱정할 수 있는 일부분이라도 제거할 수 있다면 (해당 법안 처리에) 협력할 수 있는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협력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수차례 수정한 테러방지법을 일점 일획도 고칠 수 없다”고 맞서고 있다. 원 원내대표는 “정의화 국회의장이 여야에 ‘중재안’을 제시한 사실도 없다”며 “(국회) 법제실의 의견을 양당 협상 때 참고하라고 보낸 것을 야당이 중재안이라고 왜곡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선거법 처리를 더 이상 늦출 수 없어 극적인 타결이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야당의 한 관계자는 “선거법 처리를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만큼 필리버스터 출구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며 “29일이 필리버스터를 계속하느냐 중단하느냐 고비가 될 것”이라고 했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