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선언' 발표한 김종인 더민주 대표 "햇볕정책 유효 시점 지났다"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사진)는 25일 “북한이 핵을 갖지 않았던 시점에는 ‘햇볕정책’이 유효했다”며 “북한이 핵을 가진 지금 대북정책은 진일보해야 한다”고 했다.

김 대표는 이날 광주광역시의회에서 ‘광주선언’을 발표하고 “통일은 내밀한 역사적 순간에 새벽처럼 다가올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최근 북한의 사정은 과거의 우리가 햇볕정책을 추진했을 때와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현재 적용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드는 게 평화적 통일을 달성하는 하나의 전략적 수단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김 대표가 광주를 찾은 것은 지난달 31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한 지 25일 만이다. 이번 4·13 총선을 앞두고 국민의당과의 호남 주도권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차원으로 정치권은 보고 있다.

그는 “이제 더민주에서 ‘호남불가론’은 사라진 용어가 될 것”이라며 “호남의 참신하고 유능한 정치인들이 차세대 지도자가 돼 제2, 3의 김대중으로 자라날 것”이라고 했다.

김 대표는 호남 현역의원들의 행태를 강도 높게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호남 의원들의 의정활동이 유권자에게 굉장히 불편함을 줬다”며 “과거 공천만 받으면 국회의원이 되고 안주하는 생활을 했다”고 말했다.

김기만 기자 m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