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24일 현역의원 컷오프 명단을 발표하면서 빈 곳이 된 이들 지역구에 누가 나올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들 지역 중 일부는 다른 예비후보가 없거나 새누리당 예비후보들의 공세가 거센 곳이 많다. 이 때문에 더민주는 보다 경쟁력 있는 후보를 찾아 전략공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더민주에서 두 차례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았지만 이번에 컷오프된 문희상 의원의 지역구인 경기 의정부갑은 등록된 더민주 예비후보가 없어 전략공천이 예상된다. 함께 컷오프된 송호창 의원 지역구인 경기 의왕·과천은 공천 경쟁은 신창현 전 의왕시장과 김진숙 더민주 정책위원회 부의장, 김도헌 경기도의회 의원 간 3파전으로 압축됐지만 새누리당 예비후보들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분석이다.

이 때문에 과거 ‘안철수 측근’으로 알려졌던 송 의원이 더민주 탈당 후 다시 국민의당에 갈 가능성도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 공동대표는 25일 “(송 의원이) 연락을 안 받고 있지만 계속 연락해보겠다”며 “현재 심경을 물어보고 (당 합류 여부에 대해) 함께 의논할 생각”이라고 말하며 송 의원 합류 가능성을 열어뒀다.

신계륜·유인태 의원이 각각 컷오프된 서울 성북을과 서울 도봉을은 ‘박원순 사람들’로 채워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