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두 전 대통령 계승은 당연…기득권은 단절"
더민주·국민의당 '햇볕정책' 계승방식 미묘한 차이


야권 심장부 광주 맹주를 노리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사이 불붙은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의 '적통 논쟁'이 꼬리를 물고 있다.

앞서거니 뒷서거니 광주를 찾아 두 전직 대통령의 '계승자'임을 자처하는 정당들 가운데 어느 쪽이 선명성을 보일지는 지역 표심 향배를 가르는 요소 중 하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더민주 김종인 대표는 25일 광주시의회에서 발표한 '광주선언'에서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의 정신을 존중하고 계승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며 "그러나 이를 이용해 기득권을 지키려는 과거 세력·관행은 단호하게 끊어내겠다"고 말했다.

"과거 영광의 추억에만 기대 현재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무능함을 극복하겠다"고도 했다.

김 대표의 발언은 당내 쇄신의지 천명일 수 있지만 두 전직 대통령의 적통을 자처한 국민의당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해석도 나왔다.

국민의당에 합류한 정동영 전 의원이 지핀 적통 논쟁이 꼬리를 문 셈이다.

정 전 의원은 지난 22일 광주에서 가진 당 예비후보들과 간담회에서 "척추가 바로 서지 않으면 걸음과 행보가 삐툴거릴수밖에 없어 꼭 필요한 논쟁이다"며 "기호 3번(국민의당 후보들)이 김대중·노무현의 적통"이라고 주장했다.

더민주 강기정 의원은 이튿날 보도자료를 내고 "사리사욕을 위해 야당을 분열시키고 호남 정치력 복원이라는 미명하에 광주와 호남의 민심까지 찢어놓은 세력들이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의 적통이라고 우기는 꼴은 분노를 넘어 애처롭기까지 하다"고 받아쳤다.

더민주와 국민의당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대북·안보 정책을 상징하는 '햇볕정책'에서만은 미묘한 온도차를 보였다.

더민주 김종인 대표는 '북한 궤멸론'을 꺼내든데 이어 광주선언에서도 "북한이 핵을 보유한 지금 대북정책은 진일보해야한다"고 햇볕정책 보완을 시사했다.

국민의당은 이상돈 공동선대위원장의 "햇볕정책은 실패했다"는 발언의 파장을 진화하는 모양새다.

당 안팎에서는 다수 의원들이 이 위원장의 평가와 다른 입장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조정관 광주시당 위원장은 "2006년 10월 북한이 핵실험을 해 대북 강경론이 비등할때 김대중 전 대통령은 전남대 강연에서 '포용으로 상생을 끌어내야 한다'고 햇볕정책을 되살렸다"며 "호남이 다른 지역과 차이를 보이는 정책이슈는 대북문제"라고 가치를 강조했다.

(광주연합뉴스) 손상원 기자 sangwon700@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