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사드 배치는 자위권적 조치"…주한 중국 대사 '한중관계 파괴' 발언 반박
고(高)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DD·사드) 한반도 배치 문제가 논의되고 있는 것과 관련, ‘한·중 관계 파탄’을 언급한 추궈훙(邱國洪) 주한 중국대사(사진)의 발언에 대해 외교부가 24일 추 대사를 불러(招致·초치) 경고했다. 청와대와 여당은 ‘자위적 조치’라며 일제히 비판했다. 북한 핵실험 이후 대북제재 문제에 이어 사드 배치 논란으로 한·중 간 파열음이 커지고 있다.

추 대사는 지난 23일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만나 “(사드 배치로) 중국의 안보 이익을 훼손하면 양국(한·중) 관계는 어쩔 수 없이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한·중 관계를 오늘날처럼 발전시키려 한 노력들이 파괴될 수 있다”고 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24일 기자들과 만나 “주한미군의 사드 배치는 증대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우리의 자위권적 차원의 조치로 안보와 국익에 따라 결정할 문제”라며 “중국도 이런 점을 인식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김홍균 외교부 차관보는 이날 오후 추 대사를 외교부로 불러 김 대표와 대화한 발언 내용과 경위에 대해 청취했다. 추 대사는 이 자리에서 자신의 사드 관련 발언 경위를 해명했고, 발언과 관련한 한국 측의 민감한 반응을 이해하는 태도를 보였다고 외교부는 설명했다.

외교부는 이날 별도의 입장 자료에서 “사드 배치 문제를 제기하려면 그런 문제가 왜 발생했는지 근원부터 살펴보는 것이 순리”라고 반박했다. 북한의 제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위협으로부터 사드 배치 문제가 불거졌다는 의미다. 외교부는 또 “UN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에서 취해질 대북 제재에 대해 한·중은 매우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커티스 스캐퍼로티 주한미군사령관은 이날 사드의 한반도 배치와 관련, “양국의 공동실무단이 앞으로 1주일 안에 첫 회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캐퍼로티 사령관은 미국 하원 군사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위력이 강해지고 정확성이 높아지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위협을 우리 모두 잘 인식하고 있다”며 “다층방어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사드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사드 배치의 구체적인 일정표를 묻는 말에는 “사드 배치 절차가 잘 진행될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현시점에서는 말하기 어렵지만 비교적 이른 시간에 일정표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