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군은 24일 북한이 도발을 감행한다면 단호하게 응징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북한이 인민군 최고사령부 성명을 통해 ‘청와대 타격’ 위협을 한 데 대해 성명을 내고 “북한이 스스로 파멸로 몰고 가는 도발적 행태를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이어 “만약 우리 경고를 무시하고 도발을 감행한다면 계획되고 준비된 대로 단호한 응징을 각오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북한은 무모한 도발로 야기되는 모든 상황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져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며 “(무모한 도발은) 북한 독재체제 붕괴를 재촉하게 될 것임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했다. 군이 ‘파멸’ ‘북한 체제 붕괴’까지 거론하며 북한을 강력하게 비판한 것은 이례적이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도 북한의 위협에 대해 “용납할 수 없는 도발적 언동”이라며 “이로 인한 모든 상황은 북한이 전적으로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도발에 대해 국제사회가 강력하게 규탄하고 제재 논의를 하는 엄중한 시점에 자신의 도발 행위에 대한 반성과 책임 있는 태도 변화는커녕 적반하장 격으로 노골적인 위협을 반복하는 행태는 결코 묵과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이 스스로 파멸로 몰아가는 도발적 행태를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만약 우리의 경고를 무시하고 도발을 감행한다면 단호한 응징을 각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승욱 선임기자 swcho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