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 대사 "파괴되면 회복 어렵다"…국내 찬반논란 겨냥 '여론전'
'최상의 관계' 자랑하던 한중관계, 수교 이후 최대 위기 직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에 대한 중국의 반발이 거칠어지고 있다.

그동안 주한미군 사드 배치 논란과 관련해 반대입장을 표명해오던 중국이 드디어 한중관계 훼손까지 언급하기 시작했다.

추궈홍(邱國洪) 주한 중국대사는 23일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사드 배치는 중국의 안보이익을 훼손하는 것으로서 강력히 반대한다면서 "중국의 안보이익을 훼손하면 양국(한중)관계는 어쩔 수 없이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배석한 김성수 더민주 대변인이 전했다.

추 대사는 이어 "양국관계를 오늘날처럼 발전시키는데 많은 노력이 있었지만 이런 노력은 순식간에 한가지 문제(사드) 때문에 파괴될 수 있다"면서 "회복이 쉽지 않을 것이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사드 논란이 이후 중국 관영 매체에서 한중관계 악화 가능성을 제기한 적은 있지만 중국측 고위인사가 직접, 그리고 공개적으로 한중관계 훼손까지 경고하고 나선 경우는 이번이 처음으로 보인다.

사드 배치를 저지하기 위해 중국측이 압박의 수위를 더욱 높이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추 대사는 김 대표와의 면담 내용과 관련해 다른 대화 내용에 대해서는 비공개를 요청하면서도 사드 부분에 대해서는 더민주 측에 공개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 내부에 사드에 대한 찬반 논란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여론전'까지 염두에 둔 포석으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현재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응한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에 대한 미중간 막바지 협상이 진행 중인 가운데 추 대사는 "안보리 협상에서도 사드가 장애가 되고 있으며, 사드 문제가 없었더라면 벌써 새로운 결의안이 채택됐을 것"이라는 말도 했다.

추 대사는 한발 더 나아가 한미를 갈라놓으려는 듯한 언급까지 했다.

그는 "기술적으로 (사드 레이더의) 탐지거리를 조정하고 업그레이드 하는 일은 쉬운 일"이라면서 "좋은 친구로서 한국 측의 약속은 믿을 수 있지만 문제는 미국이 모든 권한을 갖고 있다"면서 "미국에 대해서는 한국을 믿는 것처럼 믿을 수 있을지 의구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이 미국 워싱턴을 방문해 현지시간으로 23일 존 케리 미 국무장관과 회담하기로 한 것도 안보리 결의 협의 문제도 있지만 사드와 남중국해 문제가 더 우선순위에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그러나 우리 정부는 사드가 중국의 안보이익에 크게 영향이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데다 실제 사드 배치 가능성이 작지 않다는 관측이 우세해 한중관계 악화의 현실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박근혜 정부 들어 한중 모두 '최상의 관계'라고 과시해오던 한중관계가 대북제재에 대한 중국의 미온적 태도에 대한 실망감과 사드 배치를 둘러싼 갈등으로 1992년 한중수교 이후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사드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에 대응한 "순수 방어적 차원에서 검토하는 것"이라면서 "중국의 안보이익에는 거의 영향이 없다는 판단"이라며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한미 양국이 당초 이날 사드의 주한미군 배치 문제를 논의할 공동실무단 약정을 체결하려다 하루 이틀 미룬 것과 관련해서는 협상이 막바지 단계에 이른 유엔 안보리 결의를 의식해 중국에 대한 자극을 잠시 피하려는 외교적 고려가 반영된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하지만 사드 배치 논의를 위한 한미 간의 프로세스는 계속 가동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대한 중국의 반발 역시 더욱 강도를 높여갈 공산이 크다.

일부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사드 배치 결정시 중국이 유무형의 경제보복과 동북지역에 미사일 배치 등 군비증강에 나설 것으로 전망한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기자 lkw77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