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은 23일 정운찬 전 국무총리에게 입당해달라고 강한 '러브콜'을 보냈지만 정 전 총리는 "정치참여를 할지, 어디로 갈지 결정하지 못했다"며 즉답을 피했다.

국민의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정 전 총리를 초청, 동반성장을 주제로 강연회를 열었다. 강연회에는 안철수 천정배 공동대표, 김한길 상임공동선대위원장, 주승용 원내대표, 김영환 인재영입위원장 등 당 지도부가 총출동해 정 전 총리의 합류에 기대감을 표시했다.

특히 김영환 위원장은 "말 타면 승마(경마) 잡히고 싶다(사람의 욕심이란 한이 없다는 의미)는 속담이 있다. 국회를 방문한 김에 국민의당으로 건너오면 얼마나 좋겠느냐"고 분위기를 띄웠다. 이에 대해 정 전 총리는 "정치의 세계에 가서 동반성장 활동을 할지, 그냥 사회활동을 할지 정하지 못했다"고 운을 뗀 뒤 강의에 들어갔다.

정 전 총리는 김영환 위원장이 국회 지식경제위원장을 맡은 시절 도움을 받은 사실을 소개한 뒤 "청문회하듯 물어보시네요" 라며 "될 수 있으면 빨리 결정하도록 하겠다"고만 밝혔다.

정 전 총리는 강연 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당에 입당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정치를 할지 결정 안했는데 어느 당을…"이라고 말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도 러브콜을 보낸다는 물음에 대해선 "국민의당에 와서 더민주 얘기를 하는 것은 예의가 아닌 것같다"며 답변을 피했다. 또 기자들을 향해 "미안하다. 너무 지치게 해서…"라며 "결정하면 말씀 드리겠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