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중 채택 공동의 이해·바람…시점은 예단 못해"

외교부 당국자는 22일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응한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와 관련해 "금주 한 주가 아주 타이트하게(빡빡하게), 마지막 바쁜 일정을 갖게 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에게 "(미중간에 협의) 속도가 붙어서 앞으로 가고 있는데 뒷부분(막바지)에 있다"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당국자는 "1월 초 논의를 시작한 것이고, 가급적 2월 말은 넘기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것이 대부분 공동의 이해이고, 그런 바람이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이달 내 결의안 채택을 위해 우리 정부를 비롯해 관련국이 총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시사했다.

그는 다만 협상의 특성상 "안보리 결의 채택시점을 예단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북한이 지난달 6일 4차 핵실험을 단행한 지 이날로 48일째를 맞고 있다.

이 당국자는 대북제재 수위에 대해서는 "과거보다 강력하고 실효적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기존의 2094호가 대략 7개의 카테고리가 있다면 기존 결의안 내용이 더 강화될 수 있고, 새로운 요소가 들어갈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중단 결정에 따라 안보리 결의에 '벌크캐시(대량현금)'에 대한 제재가 더 강화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보시면 알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최근 자금세탁방지기구(FATF)가 세계 36개 회원국에 대해 북한 기업 및 금융기관과의 거래시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도록 권고한 것을 거론하며 북한이 FATF 산하의 아시아태평양지역기구(APG)에 2014년 옵서버로 가입할 당시 당초 유엔 헌장 준수 의무 서명을 거부하고 버티다 결국 서명하고 들어왔다고 전했다.

그는 "FATF 뿐 아니라 산하 APG에 정식 가입하려면 투명성 등과 관련한 심사를 받아야 하는데, (북한의 가입은) 요원하다"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김효정 기자 lkw77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