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자 단체 "대북전단 살포 등에 사용될것"

미국이 북한을 겨냥한 제재 조치를 본격화하는 가운데 국무부가 국내 탈북자 단체에 대한 예산지원을 3년 만에 재개하겠다고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탈북자 단체들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지난달 13일부터 3박4일 일정으로 국내 탈북자 단체장 4명 등을 미국 워싱턴DC로 초청해 대니얼 러셀 동아태 차관보 주재로 비공개포럼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북한의 정권교체를 목표로 국내 탈북자 단체들의 활동을 지원하겠다는 방침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탈북자 단체장 60여 명은 19일 오후 서울 마포구에서 모임을 하고 미 국무부의 예산지원 재개에 따른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

미 국무부는 2009년부터 연평균 300만 달러(36억9천만원 상당)를 국내 탈북자 단체들에 지원했으나 2013년 이후 연방 정부의 재정악화를 이유로 중단한 상태다.

하지만 최근 미 의회에서 대북제재 강화 법안을 통과시키면서 탈북자 단체를 대상으로 한 자금지원에 숨통이 트인 것으로 풀이된다.

미 국무부와는 별도로 미국의 비영리단체인 민주주의재단(NED) 등이 탈북자 단체들에 대한 자금지원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미국의 탈북자 단체에 대한 지원예산은 과거 300만 달러 수준을 넘어 최고 1천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김흥광 NK 지식인연대 대표는 "북한의 독재정권 붕괴나 체제변화를 위해 탈북자들이 단체를 구성했으나 오히려 자금부족으로 스스로 무너지는 사례가 많았다"면서 "국무부 예산이 오게 되면 대북전단 살포 등에 사용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문관현 기자 khmo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