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에 절대 유리" 지적에 늦어도 22일부터 시작
20일부터 종로 면접…사흘간 서울·수도권 등 접전지 집중
우선추천후보로 여성·장애인에 청년도 포함…공방 예고


공직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는 19일 4·13 총선 공천 신청자들에게 책임당원과 일반당원을 구분한 당원명부를 배포키로 했다.

지난 18일부터 배포한 당원명부는 이를 구분하지 않아 미리 파악하고 있는 현역의원이나 당협위원장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하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이한구 위원장은 여의도 당사에서 공관위 전체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책임당원이 어떻게 돼 있는지 모르고 선거운동을 하라는 것은 불공평하다"면서 "신인들이 현역의원이나 당협위원장과 비교해 수단에서 너무 제약이 되면 안되기 때문에 늦어도 월요일(22일)부터는 배포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행 당헌·당규대로 당원과 일반국민을 30%:70%로 여론조사 경선을 할 경우 우선 책임당원을 대상으로 하고 할당량을 채우지 못하면 일반당원에게 전화를 거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에 따라 많게는 수만 명의 당원 중 우선 투표권을 갖고 있는 책임당원이 누구인지 알고 있느냐 여부는 당락에 결정적 변수가 될 수 있다.

다만 당원 명부를 후보자 홍보가 아닌 여론조사에 활용할 경우에는 제재를 가하기로 했다.

이어 공관위는 20일 서울 종로를 시작으로 22일까지 사흘간 서울·수도권을 대상으로 현역의원을 포함해 공천 신청자에 대한 면접을 실시키로 했다.

이 위원장은 "부적격 심사는 과거 어느 때보다 강하게 할 것이며 불량품은 걷어내고 경선을 개최할 것"이라면서 "당 윤리위에 걸려 있는 사람에 대해서는 클린공천감시단 소속 변호사들이 우선 검토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복수의 후보를 대상으로 공동으로 면접하고, 문제가 발견된 경우에는 개별적으로 심층 면접도 벌일 예정이다.

또 후보 경쟁력으로 여론조사뿐 아니라 면접 조사, 언론보도, 투서 등 이른바 '정성평가'도 비중있게 적용할 방침이다.

특히 이 위원장은 '여성·장애인 등 정치적 소수자'로 규정한 우선추천대상 후보에 청년도 포함해 대상을 넓힐 계획이다.

앞서 김무성 대표는 우선추천지역을 광역시·도별로 최대 3개를 지정하려는 이 위원장의 계획을 강하게 비판하고, 후보 역시 여성·장애인으로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어 다시 한번 공방이 예상된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현혜란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