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열린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오른쪽)과 얘기하고 있다. 오른쪽 두 번째는 권영진 대구시장.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열린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오른쪽)과 얘기하고 있다. 오른쪽 두 번째는 권영진 대구시장.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은 19일 “테러, 사이버 공격, 생물무기 같은 새로운 위협들은 전후방 가리지 않고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다”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보다 유기적인 방어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전국 17개 시·도지사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간담회를 하고 “연초부터 북한이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감행하면서 안보가 비상 상황을 맞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런 때일수록 국민 단합이 중요하므로 시·도지사들이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데 큰 역할을 해주기 바란다”며 “북한의 도발이 노골화되는 상황에서 국가의 안전과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선 중앙과 지방의 협력이 더욱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자치단체장들이 지역통합방위협의회 의장을 맡고 있는 만큼 안보태세와 안전 대비에 빈틈이 없도록 각별히 관심을 기울여주기를 당부드린다”고 했다.

박 대통령은 노동개혁과 관련, “142개 전체 지방 공기업이 임금피크제를 도입한 것은 노동개혁의 희망을 보여준 선도적인 성과”라고 평가한 뒤 “창조경제혁신센터, 규제자유지역 같은 정책은 지방 일선 공무원들이 얼마나 책임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일해주느냐에 따라 성과가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지금의 위기를 이겨내고 새로운 도약을 이뤄내려면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진정한 동반자 자세를 갖추고 힘을 모아야 한다”며 “정부도 열심히 노력하지만 각 지자체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함께 노력할 때 더 큰 결실을 거두고 실질적 지역 발전을 이뤄낼 수 있다”고 했다.

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