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최근 남한에 대한 테러 역량을 결집하라고 지시했으며, 대남·해외공작 총괄기구인 정찰총국이 이를 준비하고 있다고 국가정보원이 18일 밝혔다.

국정원 외교부 국방부 등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안보 점검 긴급 당정협의에서 이같이 보고했다고 국회 정보위원회 새누리당 간사인 이철우 의원이 전했다.

국정원은 이날 당정협의에서 정찰총국 등 공작기관이 테러 공격 역량을 확충하고 있다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발생 가능한 테러 유형으로는 반북활동가, 탈북민 등을 상대로 독극물 공격, 중국으로 유인한 뒤 납치, 정치권 인사와 반북 인사에 대한 협박 소포·편지 및 신변 위해 기도 등을 꼽았다. 또 지하철, 쇼핑몰을 비롯한 다중이용시설과 정수장, 발전소 등 국가기간시설이 테러 목표가 될 수 있다고 보고했다.

이 의원은 “정부기관과 언론,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 공격이 이미 여러 차례 이뤄졌는데 관련 법이 미비한 상태”라며 “(국정원이) 테러방지법과 사이버테러방지법을 빨리 처리해달라고 당부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북한이 제7차 당대회를 5월7일 열 예정이라고 보고했다. 제7차 당대회의 구체적인 일자가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의원은 “북한이 7차 당대회를 5월7일로 예정하고 거기에 모든 초점을 맞춰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을 적극적으로 했다”고 말했다. 북한은 개성공단 폐쇄도 자신들이 추진한 것으로 선전하고 있다고 정부 측은 보고했다.

외교부는 UN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안과 관련, “최근 한·중 외교차관 회담을 통해 중국에 협조를 요청했고, 중국도 과거보다 강력하고 실효성 있는 제재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있다”며 “이달 말 결의안 통과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박근혜 대통령의 지난 16일 ‘국정에 관한 국회연설’ 후속조치로 안보 위기 상황과 관련한 유언비어와 북한의 선전선동 등에 범(汎)정부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국회 연설 직후 안보 현안 대응 사안을 5개 주제와 16개 세부과제로 분류해 이행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했다고 청와대 관계자들이 이날 전했다.

이는 박 대통령이 국회연설 직후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국회연설을 통해 최근 북한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로 야기된 엄중한 안보 상황에 대한 저와 정부의 입장과 대책을 소상하게 설명드렸다”며 적극적인 실천을 내각에 주문한 데 따른 것이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