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를 방문한 마흐무드 압바스 팔레스타인 수반과 인사 한 뒤 자리를 권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를 방문한 마흐무드 압바스 팔레스타인 수반과 인사 한 뒤 자리를 권하고 있다.
아바스 수반 "북한의 핵실험 및 미사일 도발은 절대 용납안돼"

박근혜 대통령은 18일 청와대에서 마무드 아바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PA) 수반을 접견하고 한반도·동북아 및 팔레스타인 정세, 양자협력 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팔레스타인 문제의 평화적 해결 노력에 대한 지지와 팔레스타인 발전을 위한 우리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 의사를 전달한 뒤 "지난 2014년 주팔레스타인 대표의 라말라 상주근무 및 코이카(KOICA) 주팔레스타인 사무소 개소를 통해 양측간 협력 확대를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된 만큼 이를 토대로 협력이 확대되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우리 정부가 올해 소녀 보건 및 교육을 중시하는 소녀를 위한 더 나은 삶(Better Life for Girls) 구상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면서 "이를 포함해 금년 팔레스타인측에 550만달러 규모의 공적개발원조(ODA)를 제공하고 아울러 팔레스타인 난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도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아바스 수반은 보건, 교육, 정보기술(IT) 등 분야에서 우리 정부가 지원해준 것에 사의를 표명한 뒤 우리나라의 발전 경험을 배우고 싶다는 강한 희망을 피력하고 우리측과의 긴밀한 협력을 요청했다.

또 "테러. 폭력, 극단주의를 강력히 반대한다"면서 이스라엘과의 관계 현황 등 지역 정세를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팔레스타인 문제와 관련, 이른바 '두 국가 해법'에 기초한 항구적 평화정착 방안이 마련돼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또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 도발과 한반도·동북아 안보 상황을 설명한 뒤 "북한이 도발에 상응한 대가를 받도록 국제사회가 단합하여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바스 수반도 "북한의 핵실험 및 미사일 도발은 절대 용납될 수 없으며, 팔레스타인은 국제사회 결정을 위반하는 모든 행위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아바스 수반은 2010년 2월에 이어 두 번째로 17∼19일 일정으로 방한했다.

우리나라는 팔레스타인과 지난 2005년 6월 일반대표부 관계를 수립했다.

일반대표부 관계는 국가 승인에 따른 정식 외교 관계 수립 이전의 단계를 의미한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