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 상임전국위 녹취록 입수…우선추천지역 공방
김무성 "당의 소수 권력자들이 장난칠 우려"
최경환 "아주 예외적인 것, 과거 전략지역 아니다"


"당의 소수권력자들이 장난을 칠 우려가 있는 부분은 삭제해야 한다"(김무성 대표) "아주 예외적인 것으로 과거 전략지역과 똑같다는 걱정은 안 해도 된다"(최경환 의원)
지난 2014년 2월25일 새누리당 상임전국위 비공개 회의에서는 격론이 벌어졌다.

현재 당 공천 룰 내분의 핵으로 떠오른 '우선추천지역 선정'을 담은 당헌·당규 의결 직전 상황이었다.

당시는 김 대표가 당 대표로 선출된 7·14 전당대회 전으로 김 대표는 평의원인 상임전국위원, 최 의원은 원내대표이자 최고위원 신분으로 회의에 참여했다.

개정안의 기초는 2013년 7월15일 구성된 당헌·당규개정특별위가 7개월간의 논의를 거쳐 마련했다.

특위위원장이 바로 현재 공직후보자추천관리위의 이한구 위원장이었다.

이미 그때부터 현재 '충돌의 씨앗'이 싹트기 시작한 셈이다.

문제의 조항은 과거에 사용해온 '전략지역'이라는 개념이 모호하다는 지적에 따라 '우선추천지역'을 도입키로 하고 대상지를 ▲여성·장애인 등 정치적 소수자의 추천이 특별히 필요하다고 판단한 지역 ▲공모에 신청한 후보자가 없거나, 여론조사 결과 등을 참작하여 추천 신청자들의 경쟁력이 현저히 낮다고 판단한 지역으로 규정했다.

당시 김 대표는 우선추천이 과거의 전략공천으로 악용돼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력히 주장했고, 최고위를 구성했던 최경환 전 원내대표와 유기준 전 최고위원 등은 "과거와는 다르다"고 설명했다.

이한구 위원장이 광역시·도별로 최대 3곳까지 우선추천지역을 선정하려고 하자 김 대표가 당헌·당규의 입법 취지에 어긋난다고 반발하는 이유다.

연합뉴스가 18일 입수한 당시 녹취록에 따르면 김 대표는 "여성·장애인 등 정치적 소수자의 추천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지역은 존중한다.

또 '신청한 후보자가 없거나' 부분도 인정한다"면서 "그러나 그 뒤에 '신청자들의 경쟁력이 현저히 낮다고 판단한 지역'은 안 된다"고 반대했다.

김 대표는 "이 부분이 당의 소수 권력자들이 장난을 칠 우려가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삭제해 줄 것을 정식으로 요청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당시 원내대표였던 최경환 의원은 "전략지역과는 전혀 다른 개념"이라면서 "전략지역으로 선정해서 내리꽂는 게 아니라 공모절차를 거쳐서 신청자를 받았는데 도저히 경쟁력이 없는 경우, 그냥 앉아서 질 것이냐 이런 상황에 대비해 아주 예외적으로 대비한 조항"이라고 설명했다.

최 의원은 "과거 전략지역과 똑같은 거 아니냐는 걱정은 안 해도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시 최고위원이었던 친박의 유기준 의원도 "(김 대표가) 2008년 공천 때 공천을 못받은 적이 있지만 이 부분으로 전횡을 일삼으려고 넣은 게 아니다"라면서 "공천할 때 신청한 사람이 없거나 적은 경우와는 별개로 도저히 이길 수 없는 경우를 대비해서 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유 의원은 "공천에서의 공백 상태를 해소하기 위해 넣은 것"이라면서 "오랫동안 공천을 하면서 잘못된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넣은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