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 사진=한국경제 DB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 사진=한국경제 DB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가 여당 일각에서 제기한 흡수통일론을 비판했다.

안철수 대표는 18일 "급격한 변화와 통일은 대박이 아니라 오히려 재앙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국민들은 이미 알고 있다"며 "이념적인 접근이 아닌 실용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 본회의 비교섭단체 대표발언에서 "박근혜 대통령도, 여당도, 야당 일각에서조차 북한 체제의 붕괴나 궤멸을 이야기한다"며 "이런 주장은 안보불안을 해소하는데도,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에도, 통일로 가는 길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는 보수 진영 일부의 북한 붕괴론 내지 흡수통일론은 물론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언급한 북한 궤멸론을 비판한 것으로 해석된다.

여당 일각에서 제기된 핵보유론에 대해서는 "동북아에 핵 도미노를 일으키고, 당장 일본의 핵무장 길을 터주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단호한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개성공단 가동중단 조치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했다. 그는 "전략적으로도 국익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 선택"이라며 북한 핵과 미사일 개발 저지 효과가 의문이고 경제적 손실만 초래하는 결과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 "갑작스러운 조치 이후 통일부 장관과 대통령이 어떤 근거도 제시하지 못하면서 개성공단이 문제의 근원이었던 것처럼 몰아가는 것은 참으로 무책임하다"며 "국익과 국민의 관점에서 개성공단 문제를 다시 생각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