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군 29만명 참가해 예년 1.5배…역대 최대 규모"
"사드 부지, 효과적 방어·국민 안전·환경 등 고려해 선정"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18일 키 리졸브(한미연합훈련)에 참여할 미군 전력에 대해 "전투 항공여단, 해경 기동여단, 항모 강습단, 핵 잠수단, 공중 급유기 등 전력과 총 병력 1만5천여 명이 참가해 예년의 2배로 증가하는 등 양적·질적으로 역대 최대 규모로 시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 장관은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과의 긴급 안보상황 점검 당정 협의회에서 다음 달 초부터 4월 말까지 진행될 이번 키 리졸브가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될 것이란 점을 재확인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또 국군 참가 병력에 대해서는 "작전사와 전방 군단, 후방 사단 등 총 병력 29만 명이 참가해 예년의 1.5배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키 리졸브는 한반도에 유사 상황이 발생할 때 미군 증원 전력을 원활하게 전개하기 위한 정례 연습이다.

한 장관은 주한 미군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해 "사드 배치 부지는 공동 실무단이 건의한 후에 양국 정부의 승인을 거쳐 결정될 것"이라며 "일각의 추측성 주장으로 소모적 논란이 확산함으로써 일부 지역에 불안을 야기하고 지역 내에서 갈등이 발생하는 것은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어 "북핵 위협으로부터 우리나라를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고 국민의 안전과 환경에 영향이 없도록 사드 부지를 선정해 배치할 것이며, 한미 간 협의를 거쳐 적절한 시점에 부지 관련 사항을 충분히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또 "기본적으로 사드 전자파가 크게 위해되는 물체가 아니다"라면서 "국민이 걱정하지 않는 방향으로 조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