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내부에서 16일 대한민국도 북한의 핵무기에 맞서 조건부 핵무장을 해야 한다는 원유철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연설 발언을 놓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일부 인사들은 원 원내대표의 의견에 어느 정도 동조하고 나선 반면, 주류인 친박(친박근혜)계를 위시한 다수의 인사들은 대체로 원 원내대표의 '핵무장론'을 개인 의견으로 규정하며 선을 긋고 나섰다.

원 원내대표의 '러닝 메이트'인 김정훈 정책위의장은 이날 공개 회의석상 발언을 통해 원 원내대표의 핵무장론에 힘을 실어줬다.

북한의 핵무기에 대응하려면 당장 핵무장을 하지는 않더라도 유사시 핵무기를 만들 능력은 보유해야 한다는 게 김 정책위의장의 주장이다.

김 정책위의장은 이를 위해 원자력발전소 가동에 쓰인 핵연료를 재처리할 수 있도록 한미 원자력 협정을 개정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을 정부에 주문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우리도 원전 핵연료를 재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이번에 한미 당국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협의 때 핵 재처리 논의도 함께 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처럼 여당내에서 원내 활동을 이끄는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이 민감한 핵무장론을 언급하자 주류인 친박계 핵심들은 진화에 나섰다.

비주류 출신이지만 최근 '신박(新朴·새로운 친박)'으로 불릴 만큼 정부와 호흡을 잘 맞춰온 원 원내대표와 김 정책위의장의 의견이 여권 핵심부의 의중으로 읽힐까 우려한 데 따른 움직임으로 보인다.

박근혜 대통령의 특보 출신인 김재원 의원은 TBS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원 원내대표의 핵무장론에 대해 "무역으로 먹고사는 나라에서 핵무기비확산조약(NPT)을 깨고 핵을 갖겠다 하면 후속 여파는 일본 핵무장 등으로 핵 도미노 사태가 벌어지고 나아가 국제사회에서 무역 보복 같은 게 있을 수밖에 없는데, 그렇게 될 때 과연 우리가 견뎌낼 수 있는지 생각해보면 현실적으로는 가능하지 않은 주장"이라고 말했다.

홍문종 의원도 SBS 라디오에 출연해 "국제 여건상 우리가 핵무장 하는 게 우리에게 무슨 도움이 되겠는가"라며 "핵무장을 하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하기보다 외교적 방법으로 북한이 핵 문제에서 빨리 자유로울 수 있도록 국제무대로 북한을 끌고 나오는 것이 우선 우리가 해야 할 조치"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bky@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