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핵개발 유입증거 있지만 내놓을 수 없다고 한 것 아니냐"
洪 "70% 北당국 유입 파악"…핵개발 사용엔 "확증 없다"


국회 외교통일위의 15일 개성공단 전면 중단 관련 긴급현안보고에서는 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홍용표 통일부 장관의 발언 번복에 대한 집중 추궁이 이뤄졌다.

더불어민주당은 홍 장관이 개성공단 운영 중단의 사유로 북한 근로자 임금의 핵무기 개발 유입을 들고 관련 자료도 있는 것처럼 말했다가 발뺌을 하고 있다고 일제히 비판했다.

회의가 시작되자마자 야당 의원들은 개성공단 자금의 핵·미사일 개발 전용에 대한 증거를 내놓으라고 요구하면서 "정보사항이라 공개할 수 없다면 회의를 비공개로 전환하자"며 홍 장관을 압박했다.

이에 홍 장관은 "확증이 있다고 한 적이 없다"고 부인하면서도 혼선을 초래한 데 대해서는 유감의 뜻을 나타냈다.

더불어민주당 정세균 의원은 "홍 장관의 발언이 사실이라면 한국 정부가 안보리 결의안을 위반한 것이라는 점을 자백한 것"이라면서 "이에 대한 조치나 대책이 있어야 하고, 사실이 아니라면 장관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홍 장관이 14일 'KBS 일요진단'에서 "개성공단으로 유입된 돈의 70%가 당 서기실에 상납되고, 서기실이나 39호실로 들어간 돈은 핵이나 미사일에 쓰이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한 발언을 지적한 것이다.

정 의원은 또 "지난 12일 기자들과 질의응답에서 (자금의 핵개발 유입 사실이) 정보 사항이라서 얘기할 수 없다고 말한 것은 증거가 있지만 내놓을 수 없다는 얘기 아니냐"면서 "증거가 있다면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 되니까 왔다갔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원혜영 의원도 "개성공단 자금이 북한 돈줄이라는 사실을 통일부와 정부가 사전에 알고도 계속 공단을 운영했다면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면서 "만약 공개회의에서 밝히기 어렵다면 비공개로 전환해 보고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홍 장관은 "번복이 아니다.

확증이 있다면 안보리 결의 위반이 될 수 있겠지만 확증은 없는 상태에서 우려만 있었다"면서 "저는 확증이 있다고 한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홍 장관은 "여러 경로를 통해서 보니까 개성공단 자금의 70% 정도가 당 서기실, 39호실로 들어간다고 파악됐다고 생각하고 방송에서 이를 말한 것"이라면서 "그에 앞서 12일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는 이를 얘기해도 될지 판단이 서지 않았다가 국민께 알려 드리는 게 낫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홍 장관은 "70%가 (북한당국에) 들어간 것은 자료가 있어도, 그 이후는 없다는 것이냐"는 새누리당 정병국 의원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요컨대 개성공단 자금의 70%가 북한 당국으로 유입되는 것은 파악했지만, 그 이후 대량살상무기 개발에 투입 여부는 추측만 할 뿐 확인할 수 없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홍 장관은 "(핵·미사일 개발에) 자금이 들어간 증거자료를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와전된 부분이 있다"면서 "그러나 제가 근거 자료를 공개하기 힘들다고 한 적도 없고, 설명이 충분치 못해 오해와 논란이 생겼는데 국민과 외통위원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한편 나경원 위원장은 "홍 장관의 발언이 불필요한 논쟁, 그리고 소모적인 오해를 불러 일으켰다"면서 "오해가 더 확산되지 않기를 바라면서 개성공단을 전면 중단할 수밖에 없었던 부득이하고 불가피한 사유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