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을 약 60일 앞두고 한·미 군사당국 간 한반도 배치를 놓고 협의 중인 고(高)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가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배치 후보지로 떠오른 지역에서 벌써 환경오염과 전자파 등을 이유로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전북 군산 지역의 조성원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는 15일 군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사드 한반도 배치 자체부터 전면 논의해야 하며 군산을 후보지에서 완전히 배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배치 후보지로 거론되는 부산에서는 더민주 부산시당이 성명을 내고 “최근 들어 기장군에 안전과 관련한 문제가 산적해 있는 가운데 사드를 기장군에 배치하는 것을 검토하는 것은 불난 데 기름을 붓는 격이며 이 지역에 대한 홀대가 도를 넘고 있다”고 했다.

한국과 미국은 전자파의 유해성을 감안, 사드를 산과 같은 고지대에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드를 저지대에 배치하면 레이더 빔을 멀리 쏠 수 없기 때문이다.

공재광 경기 평택시장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우리나라 안보를 위해서는 사드 배치에 공감하지만 평택이 후보지로 거론되는 것에 46만 시민과 함께 적극 반대 의사를 표한다”고 밝혔다. 김상경 대구시 안보특별보좌관도 이날 시청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사드의) 대구(배치)는 작전 측면에선 적합할지 몰라도 인구가 밀집한 대도시인 점 등을 고려할 때 부적절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긴급 현안질의에서 “사드 레이더 전자파에 대해 사실 이상으로 잘못 전해지고 있다”며 “레이더는 최소 고각이 5도로 유지되기 때문에 레이더로부터 100m만 전자파에 조심해야 할 구간이고 나머지는 안전 구간”이라고 말했다.

조수영/김기만 기자 deli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