뮌헨안보회의 계기 양자회담…"북한문제 긴밀한 소통·협의 계속 강화"

윤병세 외교장관과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은 11일 오후(현지시간) 뮌헨에서 양자회담을 열고 북한의 4차 핵실험 및 장거리 로켓발사에 따른 대북 제재와 관련해 새로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관한 협의를 가속화해 나갈 필요성에 공감했다.

두 장관은 또한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공동노력에도 의견을 같이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그러나 윤 장관은 이날도 북한의 태도 변화를 강제하기 위한 "끝장 결의"(terminating resolution)를 강조한 반면 왕이 부장은 "신중 대응"에 방점을 찍어 여전한 견해 차이를 확인했다.

연례 뮌헨안보회의에 참석한 중국 외 미국, 러시아 등 핵심 당사국에 대북 제재를 촉구하기 위해 독일을 찾은 윤 장관은 이날 약 40분간 진행된 회담에서 왕이 부장에게, 앞서 9∼10일 방문한 뉴욕에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유엔 안보리 이사국 대사들을 만나 대북 제재에 관해 협의한 결과를 설명했다.

윤 장관은 이번 연쇄협의를 통해 "북한의 핵, 미사일 도발이라는 '엄중한 상황에 대해 특단의 대응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라고 말하고 "유엔 안보리가 강력한 안보리 언론성명 채택을 계기로 실효적 제재 결의를 조속히 채택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러면서 앞으로 (북한이) 5차, 6차 핵실험을 도발하지 못하도록 이번이 '끝장 결의'가 되도록 (새 결의는) 강력한 내용이 돼야한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그는 우리의 단호한 의지를 보여주는 동시에 유엔 안보리 및 국제사회와의 공조 차원에서 어렵게 이뤄진 개성공단 전면중단 조치에 대해 설명하고, 중국도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책임있는 역할을 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왕 외교부장은 새로운 유엔 안보리 결의 협의를 가속화해 나갈 필요성에 공감하고, 이와 관련해 양국이 긴밀히 소통과 협의를 해나가자고 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왕 부장은 아울러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안정이라는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해 한중 양국이 전략적 동반자로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밝혔다.

왕 부장은 하지만 북한의 핵실험 이후 곧 이어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발사로 한반도 정세가 악화되고 매우 복잡해졌다면서 안보와 관련된 조치를 취하는 데 있어 주변국의 이해와 우려를 감안해 신중히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한반도와 동북아의 장기적인 평화, 안정을 위해 양국간 협력과 긴밀한 소통을 계속해 나가자고도 했다.

외교부는 두 장관이 앞으로 다양한 외교일정을 통해 북핵, 북한 문제와 관련해 긴밀한 소통과 협의를 계속 강화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소개했다.

(뮌헨연합뉴스) 고형규 특파원 un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