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국무총리는 11일 개성공단 중단과 관련해 "북한이 잘못에 대해 대가를 치르도록 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말했다.

황 총리는 이날 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번 조치는 과거의 악순환 고리를 끊고 한반도의 엄중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통일부 등 관계부처는 우리 국민의 안전한 귀환과 공단 입주기업 지원 등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해달라"며 "개성공단 전면중단의 불가피성을 국민에게 충분히 설명드리는데 최선을 다해달라"고 지시했다.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선 "유엔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이며 국제사회에 대한 정면 도전이자 한반도와 세계 평화를 심각하게 위협하는, 결코 용납할 수 없는 도발 행위"라고 말했다.

이어 "외교부는 강력하고 실효적인 유엔 안보리 제재와 양자 차원의 추가제재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 주고, 국방부는 북한이 서해 북방한계선을 침범하는 등 추가 도발을 계속하고 있는 만큼 만반의 대비 태세를 유지해달라"고 지시했다.

황 총리는 "북한의 도발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기재부·산업부 등 관계부처에서도 실효성 있는 긴급 대응방안을 강구해달라"고 덧붙였다.

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