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 힘합쳐 北 도발에 실효적 조치 취할 때"

나경원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은 11일 주변 4강인 미국·중국·일본·러시아 의회 외교위원장에 서한을 보내 대북 공조 체제를 강화해달라고 요청했다.

새누리당 소속인 나 위원장은 서한에서 북한이 국제사회의 경고에도 4차례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 실험을 감행함으로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했음을 지적하면서 "핵보유국 지위를 구축하려는 북한의 도발 행위는 한반도의 긴장 국면을 고조시키고 동북아시아와 국제사회 전체의 평화와 안정에 심각한 위협을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제 대한민국을 비롯한 국제사회가 힘을 합쳐 북한의 핵 보유 야욕과 거듭된 도발에 상응하는 실효적이고 강력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북한 핵 문제의 근본적 해결과 국제사회 평화 정착에 노력해야 할 때"라며 "북한 핵 실험과 미사일 발사 등 전략적 도발에 더욱 단호한 자세를 취하고 북한의 추가 도발을 억제하기 위해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나 위원장은 미국 하원에서 강력한 대북 제재 법안을 추진 중인 에드 로이스 외교위원장에 보낸 서한에서는 "대북 제재 법안의 입법 절차가 조속히 완료되고 단호한 법 집행이 이뤄져 북한의 전략적 도발에 시의적절하고 강력한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계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바란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