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안보리 효율적 조치 채택해야…중국과 협력 용의"
시진핑 "한반도 비핵화 목표 재확인…소통·조율 유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이 5일(현지시간) 긴급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예고에 따른 대응방안을 협의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전화통화에서 시 주석에게 "국제사회가 공조를 강화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로 하여금 상황을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조치들을 채택할 수 있도록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특히 "미국은 중국 측과 이 문제를 놓고 협력할 용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오바마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은 중국이 북한의 도발 행위에 대해 영향력을 행사하고 안보리 차원의 대북 제재에 적극 동참할 것을 촉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에 대해 시 주석은 "현재의 한반도 정세가 복잡하고 민감하다"며 "중국은 한반도 비핵화 목표를 재확인한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이어 "대화와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며,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해야 한다"며 "이는 모든 유관당사국의 근본적 이익을 충족하는 것"이라며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시 주석은 "중국이 관련 유엔 안보리 결의와 비확산 체제의 준수를 지지하며, 미국을 포함한 유관 당사국과의 소통과 조율을 유지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시 주석은 이날 박근혜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한반도에는 핵이 있어서도, 전쟁이나 혼란이 일어나서도 안 된다"며 "우리는 관련 당사국이 한반도의 평화·안정이라는 큰 틀을 바탕으로 현재의 정세에 냉정하게 대처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고 중국 외교부가 발표했다.

(워싱턴연합뉴스) 노효동 특파원 rhd@yna.co.kr